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가건강검진을 통합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건강검진기본법령 시행에 맞추어 출장검진기관 현지 확인 및 검진환경 실태조사를 강화하여 가입자가 만족하는 검진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공단은 그동안 검진내용이 부실하고 문제점이 많다는 지적에 따라 전국지사 간부직원과 담당자가 팀을 구성하여 5월 1일부터 한달간 지적된 곳의 현지 확인을 실시하고, 장거리 출장검진기관의 검체보관 및 이송, 검진안내 방법 등을 중점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공단은 검진기관의 질 관리를 위해 5월부터는 질환의심 판정률이 높은 기관에 대해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로 구성된 진단검사의학 검사실 전문평가 위원이 직접 방문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문을 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공단 측은 "이번 강화는 그동안 1차검진에서 질환의심 판정률이 높은 검진기관의 원인분석을 통해 이를 개선하고, 기기사용법 지도 등을 통해 검진기관의 질 향상을 기하여 건강검진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공단은 4월부터 전국 2,900여개 검진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검진 전 준수사항 및 주의사항 안내문 부착여부, 탈의실 및 진찰실 청결상태, 문진표 비치여부 등 검진실시 관련 제반 환경실태를 조사하여 미흡 부분에 대하여는 시정ㆍ개선토록 하고 있다.

아울러, 검진기관별 상이한 질환의심 판정, 검사성적, 결과판정 등의 표준화를 위해 공단홈페이지(www.nhic.or.kr)에 전체 검진기관 대비 해당기관의 질환 판정률 및 연령별 검사성적 평균을 비교할 수 있는 검진기관 편익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자율적인 검진 성적 비교 분석을 통한 검진 판정의 정확도를 제고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