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기술 전문 벤처기업인 씨젠이 바이오 칩을 기반으로 한 영국의 진단시약·장비제조 전문기업인 란독스에 분자진단 기술을 이전하는 퀘거를 이뤄냈다.

회사 측은 1일 란독스사와 호흡기와 성감염증 등 2개 질병 분야에 제한적으로DPO(Dual Priming Oligonucleotide) 기술을 사용하는 조건의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씨젠은 로열티외에도 수백단 달러의 기술이전료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회사 측은 DPO 기술을 란독스의 Biochip 기술(hybridization –based chip diagnostic assay)과 접목할 경우 호흡기 질환과 성감염증 질환 두 개의 질병군에 대해 다수의 병원체를 검출할 수 있는 분자진단 검사 패널을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천종윤 사장은 "이번 계약으로 란독스는 자체 개발한 자동화 바이오칩 검사시스템으로 동시 다중 대량검사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세계 분자진단시장을 선점할 기회를 갖게 되었고, 유럽과 북미시장 진단시약 사업 활성화를 도모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씨젠의 DPO기술은 감염성 질환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와 세균, 곰팡이균 진단 뿐만 아니라 암과 같은 특정 질병과 관련된 단일염기변이(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SNP) 분석에도 응용 되고 있다. 또한, 약물 치료 전 개인의 약물 대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유전자형 검사,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 pylori), B형간염(HBV), 장구균(Enterococci) 약제 내성 돌연변이 검사에도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