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수호 회장이 신년들어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에는 의약분업 10년째를 맞아 제도의 타당성 여부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시기라고 밝혔다. 주 회장은 12일 의료전문지와의 간담회에서 올해 집행부가 해야 할일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설명했다.

주 회장은 일단 성분명 처방에 대해 "정부는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진료하고 직접 처방전을 발행해 본 의사라면 성분명 처방의 문제를 100% 공감하고 있다. 그래도 불구하고 정부가 집행한다면 의료계가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같은 의사협회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끄러운 부분도 과감하게 외부에 공개해야 한다고 밝혀 정부와의 타협에서 마지노선을 확실히 그었다.

또한 환자와 의사간의 합의를 통한 비급여 진료항목에 대해서도 자율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원활하고 적극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정부의 자세 전환을 요구했다. "현재 국민보험의 틀은 저수가 보험정책이기 때문에 보완성 민간보험 제도가 도입돼도 별효과가 없다"면서 저수가 보험정책의 변화만이 의료계와 환자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최근 지방의 일부 대학들이 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주 회장은 "무분별한 의과대학 설립은 한국의 의료계 발전에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주 회장은 집행부가 걸어 온 길을 되새기면서 2006년 최저로 떨어진 회비 납부율을 작년에는 그 이전 수준으로 되돌리는데 일조했다고 자평하고 올해도 회비납부율을 높이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미납자에 대한 페널티 부여 보다는 회비납부 회원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는 긍정적인 정책을 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