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영역의 골다공증치료제로서 비타민K2의 응용」

골다공증에 유용한 비타민K2
HRT실시 곤란한 경우 대체요법으로 기대

부인과 영역에서 골다공증의 치료법으로서 호르몬보충요법(HRT)이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이 요법에 부적합한 증례나 부작용으로 인한 탈락례도 있어 HRT로 치료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한편 HRT를 대체할 약물로는 비타민K2 비타민D3 비스포스포네이트 등의 효과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가고시마대학 산부인과 교수인 코샤 쇼이치로씨는 지금까지의 보고를 검토한 결과에서 비타민K2는 치료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골염량 유지효과나 골절예방 작용이 나타나 HRT를 선택할 수 없는 경우 대체요법 또는 HRT와의 병용요법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복용중단율 높은 HRT

코샤 씨의 병원에서 1992년 4월~1993년 3월까지 1년간 골대사의 개선을 위해 신규로 HRT를 시작한
증례(자연폐경된 부인)는 29례였다. 이들 증례의 치료계속 상황을 조사한 결과, 치료시작 1년 이내에 4례가 유방통이나 부정출혈 등의 부작용으로 탈락하고 3~4년째에 5례가 호르몬 장기투여에 대한 불안으로 탈락하는 등 중단없이 치료한 례수는 해가 갈수록 감소했다. 7년째에도 치료를 계속하던 증례는 10례(약 3분의 1)였다(그림1).

HRT의 골대사개선효과는 널리 알려져 있으나 상기한 것처럼 부작용에 의한 탈락이나 금기증례도 많아 다른 대체요법이 요구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번 코샤씨는 골형성촉진효과 및 골흡수억제효과를 가지며 복약순응도가 양호하다고 보이는 비타민K2에 주목하고 부인과 영역에서의 골다공증 치료제로서 이 약의 가능성에 대해 자체실험례를 포함하는 기존의 데이터를 검토했다.

혈중 비타민K농도와골절발생률의 관계

골대사에 관한 비타민K2의 작용기전은 크게 나누어 2가지다. 하나는 조골세포가 생산하는 비타민K의존성 단백질인 오스테오칼신을 γ-카르복실화(Gla화)하고 이 단백에 Ca결합능을 부여하는 기전. 또하나는 파골세포의 분화유도를 억제하는 기전이다. 전자는 골형성촉진에 관여하고 후자는 골흡수억제에 관여한다.
역학적 데이터를 보면, 대퇴골 경부골절이나 척추압박골절을 일으킨 증례는 그렇지 않은 같은 나이대의 대조군에 비해 혈중비타민K농도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또 비타민K섭취량이 적은 여성은 많은 여성에 비해 대퇴골 경부골절의 위험률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비Gla화 오스테오칼신, 즉 Ca결합능을 갖지 않는 이상 오스테오칼신의 혈중농도가 높은 군은 낮은 군에 비해 대퇴골 경부골절의 위험률이 유의하게 높다는 사실도 밝혀지고 있다.

비타민K2단독 효과 및 추가로 HRT효과 증강

한편 비타민K의 임상효과를 검토한 보고로서는 비타민K1이 폐경된 부인에서의 혈중 오스테오칼신농도 및 하이드록시 애퍼타이트 결합능을 유의하게 상승시킨다는 보고와 자연폐경후 또는 난소적출후의 골다공증례에서의 골염량을 유의하게 개선시켰다는 등의 보고가 있다.
코샤 씨가 자체시험례의 성적을 정리한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K2가 골염량에 미치는 효과는 폐경 후의 무치료군에 비해 골염량의 감소를 억제하고 있음이 나타나고 있다(그림2).

또 코샤 씨가 난소절제 rat를 이용한 실험에서 비타민K2 투여군은 골염량의 감소가 에스트로겐 투여군과 같은 정도로 억제되고 양쪽의 병용으로 더욱 효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판명됐다(그림3). 이들 비타민K2투여 rat에서는 골형성촉진 마커 및 골흡수억제 마커가 모두 개선됐다.

비타민K의 골절예방작용을 임상적으로 검토한 보고에 따르면, 비타민K2투여군은 비투여군에 비해 골절발생의 빈도가 유의하게 저하하고 이 때 골절경험을 가진 증례나 저골대사회전을 보이는 증례만큼 그 경향이 뚜렷했다.
비타민K와 HRT의 병용효과를 임상적으로 검토한 보고도 잇따르고 있으며 비타민K2의 병용으로 HRT의 골염량 증가율이 3.95%에서 5.62%로 증가했다거나 에스트로겐요법의 골염량증가율이 2.13%에서
4.07%로 증가했다는 등의 성적이 나타나고 있다. 또 HRT 또는 HRT+비타민D3병용요법에서 골염량에
반응을 보이지 않은 증례에 비타민D3제제를 비타민K2로 대체하자 다시 골염량 증가했다는 등의 성적도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지견을 총괄하여 코샤 씨는 부인과 영역의 골다공증치료에서 비타민K2는 HRT를 실시하기 어려운 환자의 제2선택 치료법으로서 유망하며 HRT와의 병용요법에도 기대가 된다고 결론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