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일반인들의 건강을 위한 대부분의 식사 권고안들이 심혈관질환 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보면 적절한 영양교육이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관리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양학적 교육은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비만과 같은 심혈관질환에 대한 고위험군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식이조절로 심혈관위험 30%이상 낮춘다
과일, 야채, 견과류 등 지속적 섭취로 효과

영양교육 및 지침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환자들이 쉽게 실행에 옮길 수 있어야 하고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영양사 및 의료종사자들은 영양지침들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환자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일상생활에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의정부성모병원 내과학교실 손태서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음식들이 심혈관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과일, 야채, 생선 등 심혈관위험 감소와 연관

여러 역학조사에 따르면 식사형태와 특정음식이 심혈관질환의 위험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심혈관질환위험의 감소와 관련 있는 음식으로는 과일과 야채, 정백하지 않은 곡류, 견과류와 콩류, 생선, 가금류, 저지방 및 지방이 없는 유제품, 식물성 야채 기름 등이 있다.

이 음식들의 주요영양성분은 고밀도 미세영양소와 식이섬유,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한 중등도 양의 불포화지방이었고 포화 및 트랜스 지방산, 설탕, 고혈당 효과를 지닌 전분 등의 양은 매우 적었다. 이런 식이조절로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30% 이상 낮출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과일·야채, 1일3회 이상 섭취시 심혈관위험 감소

과일과 야채를 1일 3번이상 섭취하면 1주일에 1번 미만 섭취한 군보다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27% 감소했다. 특히 카로테노이드와 비타민C가 풍부한 초록 잎 야채와 음식섭취가 관련성이 높았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정백하지 않은 곡류 섭취가 심혈관질환위험도 감소와 관련이 있었다. 이 효과가 섬유소섭취와 관련이 있었지만 섬유소섭취가 독립적인 요소는 아니었다. 즉 비타민, 식물성 에스트로겐, 페놀, 오메가-3 지방산, 미네랄 등이 관련되어 있었다.

견과류 1주 2회 이상 섭취시 사망률 30% 감소

콩류(완두콩, 강낭콩, 대두 등)섭취 증가는 일부분석에서 심혈관질환 위험도 감소와 관련이 있었다. 콩류의 효과는 콩 단백질의 콜레스테롤 감소효과와 콩 이소플라본(isoflavones)의 혈관에 대한 영향으로 생각되지만 직접적으로 심혈관위험을 감소시킨다는 근거는 아직 부족하다.

그러나 견과류에 대한 효과는 어느 정도 확인됐다. 주 당 견과류 125g을 섭취한 여성은 1개월에 25g 미만을 섭취한 여성에 비해 심근경색 위험도가 35% 감소했다. 또 1주일에 2번이상 견과류를 섭취한 남성은 거의 섭취하지 않은 남성에 비해 관상동맥질환사망률이 약 30% 감소했다.

견과류의 어떤 성분이 이런 효과와 관련이 있는지 밝히기는 어렵지만, 견과류는 단일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 미네랄, 플라보노이드 등의 주 원천이다.

오메가-3 지방산에 예방효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섭취하면 허혈성 심장질환에 대한 예방효과가 있다. 생선에는 여러 중요한 성분이 있지만 심혈관질환에 유익한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은 오메가-3 지방산, eicosapentaoic acid(EPA), docosahexanoic acid(DHA)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지방산의 혈중농도가 높으면 심장병으로 인한 급사가 감소한다. 이유로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인지질막으로 인해 비정상적 심장전기전도의 위험성이 감소하고 이 지방산은 항혈소판 효과, 항염증 효과가 있고 고용량에서는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낮춘다.

알코올 1일 3잔 섭취 유용

중등도의 알코올 섭취(1일 1∼3잔)는 전혀 섭취가 없거나 다량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관상동맥질환의 위험도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포도주 특히 적포도주가 특별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는 폴리페놀성분이 혈관반응성, 혈전 및 산화스트레스에 효과적이기 때문으로 예상된다.

또 알코올 섭취는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섬유소원, 혈소판 응집 및 염증을 감소시킨다. 알코올은 습관성이 있고 간독성 및 고중성지방혈증 악화 등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알코올 섭취는 권장되지 않는다.

5주이상 식염제한 혈압 낮춰
골다공증, 신장결석 예방에도 효과

세계적으로 고혈압 환자의 식이요법으로는 저나트륨요법이 제안 및 실행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와 같이 염분 섭취가 많은 나라에서는 중요한 문제다. 순천향의대 내분비대사내과 목지오 교수는 염분섭취에 따른 혈압의 반응 및 문제점 등에 대해 설명했다.

나트륨은 체내 세포외액의 주요 양이온으로 약 11% 정도가 136∼145mEq/L의 농도로 혈장에 존재하며 세포외액량 및 산-염기평형 등 체내항상성 유지, 세포막 전위의 조절, 세포막에서의 영양소 이동, 신경흥분, 근육수축 등 다양한 생리기능을 한다.

나트륨섭취와 고혈압의 상관성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계속 강조되어 왔는데 동맥의 나트륨저류로 동맥벽의 신장성이 변화, 세포외액량 증가로 인한 혈역학적 변화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식염량제한과 혈압강하정도 비례

나트륨 섭취량에 따른 혈압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지만 전체적으로는 흑인, 노인, 고혈압이나 당뇨병환자들은 일반인보다 더 민감하다. Cutler 등은 4.5∼6.0g의 저염식을 수주 또는 수년간 시행하면 혈압이 강하함을 증명했다.

47세 이상 고혈압환자에서 요Na 배설을 1일 95mol로 감소하면 혈압이 6.3/2.2mmHg 감소했다는 보고도 있다. 식염량의 섭취에 따른 혈압의 변화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식염량의 제한정도와 혈압강하정도와는 정비례하기 때문에 가능한 염분섭취량을 줄여야 최대의 강압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충분한 강압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한 5주 이상 식염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많은 역학조사결과 중등도의 저염식은 강압제의 용량을 줄이고 이뇨제에 의한 칼륨 소모를 줄이며 좌심실 비대를 퇴축시키고 칼슘의 요배설을 줄여 골다공증과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WHO기준보다 2.5배 더 섭취 중

고혈압과 나트륨에 대한 연구로는 DASH-Sodium study가 대표적인데 수축기 혈압이 120∼159mmHg고, 이완기혈압이 80∼95mmHg인 412명(대상자 41%가 고혈압)을 대상으로 나트륨 섭취수준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다.

대상자는 DASH식사 섭취군과 전형적인 미국식 식사 섭취군으로 분류했고, 각 섭취군은 3가지 수준의 나트륨 섭취를 1달간 실시했다.

3가지 수준의 나트륨은 3.3g(미국인 평균수준), 2.4g(고혈압예방 및 관리를 위한 상한 섭취수준), 1.5g(적절한 섭취수준)로 구성했다.

연구결과 나트륨 섭취가 감소하면 DASH식사와 전형적인 미국식 식사 섭취군 모두에서 혈압이 감소했다. 따라서 어떤 식사를 하던지 나트륨 섭취가 감소하면 혈압이 감소되면 나트륨 섭취가 적을수록 혈압이 더 감소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나트륨의 평균 섭취량은 4.9g(남자 5.3g, 여자 4.5g)이었다. 이는 WHO가 만성질병예방을 위해 설정한 나트륨 섭취목표량(2g)보다 높은 수준이다. 급원식품을 보면 배추김치, 소금, 된장, 진간장, 총각김치, 라면 등 6가지 식품이 나트륨의 62%를 공급하는 식품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노인 및 흑인 중증시 영향 더 커

소금은 생활에 중요한 영양소지만 우리나라는 생리적 필요량보다 훨씬 많이 섭취하고 있다. 소금섭취량이 많을수록 고혈압 발생률이 큰 것은 많은 역학조사결과로 잘 알려져 있다. 구미인들의 1일 식염섭취량은 평균 10g, 일본인은 12g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약 15∼20g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저염식에 의해 강압되기 쉬운 환자는 대부분 식염감수성으로 용량의존성 고혈압이며, 젊은 사람보다는 노인이, 백인보다는 흑인이, 경증보다는 중증인 경우가 많다. 1일 소금 5g인 중증도의 염분제한을 위한 식이지침은 [표]와 같다.

[표]중증도 염분제한을 위한 식이지침
 

식염의 제한은 1일 총량 문제이므로 1∼2가지 조금 짠 음식을 먹었다고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1일 얼마만큼 분량이 소금이 며칠간이나 계속 들어 갔느냐가 중요하다. 따라서 모든 식구가 싱겁게 먹도록 노력하고 짠 음식은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