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앨라배마주 버밍햄】 미국심장협회(AHA)가 치료저항성 고혈압(resistant hypertension)의 치료 가이드라인을 Hypertension(2008; 51: 1403-1419)에 발표했다.

치료저항성 고혈압이란 3개의 강압제를 동시에 사용해도 목표혈압 이하로 유지시킬 수 없는 고혈압을 말한다.

또한 혈압관리는 되지만 4개 이상 강압제가 필요한 고혈압도 여기에 포함된다.

고혈압환자 20∼30%가 해당

가이드라인 대표 저자인 앨라배마대학(UAB, 버밍햄) 내과·심혈관질환 부문 데이빗 칼혼(David A. Calhoun) 교수는 “치료저항성 고혈압을 치료하려면 짜지 않게 먹고 체중을 줄이고 술을 먹지 않는 등 생활습관의 개선을 환자에게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2차성 고혈압을 정확하게 진단·치료하여 다제병용요법을 좀더 효과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치료저항성 고혈압을 정의한 최초의 통일된 지침으로 평가와 치료법을 추천하고 있다.

미국에서 치료저항성 고혈압 환자수는 분명하지 않지만 역대 임상시험 데이터에 따르면 고혈압환자의 20∼30%에 해당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교수는 “고령과 비만이 치료저항성 고혈압의 2대 위험인자이고, 유감스럽지만 고령화의 진행과 과체중자가 증가하면서 치료저항성 고혈압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치료저항성 고혈압환자에서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의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진다”며 일반인에게 혈압 관리의 철저한 인식을 강조했다.

이뇨제와 MRA 효과적 사용

칼혼 교수는 가이드라인에서 치료저항성 고혈압에 대한 치료에는 효과적인 이뇨제 사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모든 환자에게는 체액에 저장되는 시간이 짧은 장시간 작용형 이뇨제를 처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교수는 또 “환자 중에는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수용체 길항제(MRA) 투여로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환자도 있다”고도 덧붙였다.

MRA는 지금까지 치료저항성 고혈압의 약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원발성 알도스테론증의 치료에 사용돼 왔다.

그러나 최근 임상시험에서 MRA는 알도스테론이 확실하게 과잉이 아니라도 치료저항성 고혈압 치료에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는 “치료저항성 고혈압에 대한 MRA 효과는 최근에서야 이해됐다. 고혈압 전문의는 이전보다 자주 사용하고 있지만 다른 의사는 아직 MRA를 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 같다. MRA를 처방할 때는 생화학적 모니터링, 특히 혈청 칼륨치를 측정해야 하는데 이것이 MRA의 사용을 막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관리가 어려운 고혈압과 치료저항성 고혈압은 다르며 환자를 효과적으로 진단하여 양쪽을 구별하는게 치료 성공의 열쇠라고 주장했다.

교수는 “복약순응도가 떨어져서 나타나는 고혈압은 치료저항성 고혈압이라고는 할 수 없다. 치료하기 어려운 고혈압을 평가할 때에 우선해야 할 점은 치료저항성 고혈압의 확정 진단이다. 또한 병상을 정확히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다.

치료저항성 고혈압환자는 혈압 관리를 어렵게 만드는 다른 질환을 합병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폐색성 수면시 무호흡, 신장 실질성 질환, 원발성 알도스테론증이나 신장동맥폐색 등 2차성 고혈압의 원인를 분류할 수 있다면 혈압관리는 개선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