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없애 중풍이나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한방신약이 개발됐다.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중풍예방클리닉 조기호교수팀은 지난 98년부터 경희대 약대와 경희의료원 한방약제부 등과 공동으로 연구에 착수, 5년만에 혈액속의 고지혈증을 획기적으로 낮춰 중풍을 예방할 수 있는 신약 청혈단을 개발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조기호교수는 경희의료원 한방2내과에 내원한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 34명(남자 : 10명, 여자 24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 실시 결과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확연하게 감소됨을 확인했다.

청혈단 임상연구 결과 복용 4주후 콜레스테롤은 평균 249.7mg/dL에서 228.91mg/dL로 감소하였고, 중성지방은213.74mg/dL에서 192.26mg/dL로 감소하였다.

또한 혈액속의 모든 지방성분을 측정하는 총지질의 경우에도 평균 762.06mg/dL에서 696.47mg/dL로 감소해 8.6%가 감소했다.
중성지방의 경우에는 8주후 측정에서는 157mg/dL까지 감소해 정상수치를 회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이번 신약에 대해 아스피린 등 양약과는 달리 청혈단은 소화기장애 등의 부작용이 없고, 고지혈증 치료 뿐 아니라 동맥경화, 뇌졸중, 심혈관계 질환 등 각종 성인병 질환의 예방약으로 폭넓게 쓰인다고 밝혔다.

특히 캡슐로 만들어 복용을 간편화했다는 장점이 있으며 고지혈증에 의해 유발되는 동맥경화증, 뇌졸중 및 허혈성 심혈관질환의 치료에 이용되어 중풍의 예방 및 치료약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