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샌프란시스코재향군인병원(SFVAMC) 신경과 스테픈 마사(Stephen M. Massa) 박사팀은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연구팀과 함께 알츠하이머병(AD) 등의 신경변성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 새로운 화합물을 발견, Journal of Neuroscience(2006; 26: 5288-5300)에 발표했다.

뉴로트로핀 억제

이 화합물은 배양 중인 뇌척수에서 나타나는 p75NTR라는 수용체와 결합한다.

p75NTR은 체내에서 뉴로트로핀이라는 분자가 결합 부위다. 이 분자는 뉴런 등의 뇌세포의 성장을 촉진시키지만 다른 연구에 의하면 세포에 대한 결합 방식이나 결합 장소에 따라 세포를 사멸시키는 경우도 있다.

UCSF(캘리포니아대학 샌프란시스코) 신경과 교수이기도 한 마사 박사는 “뉴로트로핀이 AD 등의 뇌질환에서 어떤 역할을 한다는 증거가 있다. AD에서는 기억에 필수조건인 해마의 뉴런을 포함해 사멸한 뇌세포의 일부는 p75NTR 결합 부위를 발현하며 뉴로트로핀은 여기에 결합하여 사멸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박사는 새로운 화합물은 뉴로트로핀 대신에 p75NTR과 결합하기 때문에 AD나 다른 신경변성질환에서 뉴로트로핀이 일으키는 장애를 예방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뉴로트로핀 대신 p75NTR에 결합하면 이러한 화합물은 배양 중인 해마 뉴런을 포함해 뉴런의 생존을 촉진시킨다.”

박사는 뉴로트로핀에는 보호성질이 있으며 연구자들은 그 잠재적인 치료적 가치는 알고 있지만, 그 파괴적 특성때문에 의약품으로써 개발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리고덴드로사이트 사멸도 억제

연구팀은 또 이 화합물이 올리고덴드로사이트(oligodendrocyte)를 사멸시키지 않게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올리고덴드로사이트는 중추신경계에서 신경세포를 둘러싼 미에린을 형성하는 세포로 뇌백질을 형성한다.

대개 올리고덴드로사이트는 뉴로트로핀의 전구체인 프로뉴로트로핀에 노출되면 사멸하는데, 이 전구체는 다발성경화증(MS)이나 척수손상과 AD에서 조직을 손상시키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마사 박사는 “이러한 화합물은 프로뉴로트로핀에 의해 유발되어 올리고덴드로사이트 사망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억제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