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albuterol tartate 정량흡입기 처방

【미국·매사추세츠주 말보러】 대체 프레온으로 염소가 들어있지 않은 하이드로플루오로알칸(hydrofluoroalkane, HFA)을 분사제로 사용하는 정량흡입기(MDI) levalbuterol tartate HFA (Xopenex HFA 세프라코社) 흡입 에어로졸이 미 전역에서 판매된다.

R-이성체만 든 제제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이 Xopenex HFA는 단시간 작용형 베타작동제로 4세 이상 가역성기도폐쇄성질환자의 기관지경련 치료와 예방에 적응증을 갖고 있다.

약제가 들어있는 가압형 용기와 마우스피스로 구성돼 있으며 휴대도 가능하다.

가역성기도폐쇄성질환에는 천식과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의 일부가 포함된다.

미국폐학회(ALA)나 미질병관리센터(CDC)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내 환자는 약 4,100만명에 이른다.

세파르코社 윌리엄 오쉬 사장은 “Xopenex HFA MDI의 발매로 Xopenex 시리즈는 미국에서 12번째로 큰 처방제군이 됐다.

지금까지는 알부테롤의 R-이성체와 S-이성체가 모두 들어있는 라세미화 알부테롤 제제가 가장 많이 사용됐으나 앞으로는 R-이성체만 든 Xopenex HFA를 알부테롤 대체제로 처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Xopenex HFA 개발 프로그램에는 어린이와 성인 약 1,870명, 전임상시험과 임상시험을 포함해 54건의 시험이 참가했다.

이 회사가 실시한 3건의 제III상 대규모 임상시험에서 Xopenex HFA는 내약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명됐다.

또 어린이와 성인 천식환자에서 목표유효엔드포인트가 달성됐으며 Xopenex HFA군에서는 위약군에 비해 1초량(FEV1.0)이 통계적·임상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됐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