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컬럼버스】 오하이오주립대학 사회학부 안젤로 알론조(Angelo Alonzo)교수는 딘 보건시스템의 아더 사이먼(Arthur Simon)씨와 공동으로 인재파견에 등록된 의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얽매이지 않고 잡무에 시달리지 않는 점을 선호해 개원하기 보다는 대진의사 자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Journal of Healthcare Management(2005;49:363-376)에 발표했다.

여성과 나이많은 의사가 선호

대진하는 의사의 고용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대부분의 의사는 상근을 피하거나 자유스러운 근무시간을 요구하며 업무시간이 짧은 곳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았다.

알론조 교수는 “가장 흥미로운 것은 특히 여성의사들이 업무시간에 대한 재량권과 얼마나 자유스러운가를 가장 중요시했다는 점이다. 문제점은 대부분의 여성의사가 스트레스가 적은 생활을 원해 대진의사를 원하는 경우 앞으로 보건의료에서 의사 인력 배치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한다.

대진의사는 라틴어로 ‘자리를 지키는 사람’을 의미하는 단어(locum tenens)의 이니셜을 딴 LT로 불린다. 병원, 진료소 등 의료현장에서는 상근의사의 휴가기간이나 계절적 수요,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LT를 고용하고 있다.

또 LT의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LT 인력을 소개해주는 업자에 의하면 2000년에 LT형태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의사의 비율은 1987년 4%에서 그 4배인 15%에 이른다.

이번 조사에서 솔트레이크시티의 LT 소개사인 CompHealth사에서 파견된 의사 776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응답자 가운데 약 30%는 여성이었다. 미국의 현역 의사 가운데 여성이 23%를 차지하고 있음을 볼 때 LT는 여성의사들 사이에서 관심사라고 볼 수 있다.

여성의사가 LT를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스케줄의 유연성(응답자의 37%)이라는 점에 대해 알론조 교수는 “일부 의사는 1주일에 50~70시간 근무를 원하지 않거나 대기하는 시간근무를 원하지 않는다. 근무와 대기 시간을 나름대로 정할 수 있다는 이유로 LT를 선택하는 의사도 있다”고 설명한다.

남성의사는 비상근으로 업무가 가능하다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다(응답자 38%). 응답자 대부분은 정년이 가까운 의사였다. 

LT를 희망하는 다른 이유로는 수입을 늘리기 위해(15.5%), 여행하기 위해(9.5%), 다른 직장 경험해 보기 위해(9%)―가 있었다.

또 관리책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3%)라는 응답도 있었는데, 이에 대해 알론조 교수는 “확실한 경향이라고 까지는 할 순 없지만 개업의사로서 보험과 관련한 잡다한 업무를 싫어해 LT를 지원하는 의사도 있다”고 말한다.

또 자녀와 시간을 갖기 위해 스케줄을 우선시하는 의사도 있지만 이 경우는 부양하는 자녀와 부모가 집에 있는 의사인 경우였으며 연구대상자 가운데 약 28%를 차지했다.
LT는 숙련의가 많아

의료전문직이라는 점에서 대진이라는데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지만, 이번 조사 결과 LT의 숙련도는 평균을 웃돌았다.

전문분야에서의 연구와 능력의 객관적인 기준을 만족하는 자격을 갖춘 의사는 미국 현역 의사에서 약 65%인 반면 연구대상이 된 의사에서는 85%였다.

알론조 교수는 “LT는 숙련의가 많았다. 이는 환자가 좋은 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한다.

교수는 또 대상이 된 의사의 3분의 1이 앞으로도 계속 LT를 생각하고 있어 커다란 문제라고 지적하고, 이들은 같은 장소에 장기간 근무하지 않고 직장을 이리저리 옮겨다니게 된다고 말했다.

한가지 일에 정착하는 LT가 적다는 사실은 보건의료에 장단점이 있다.

교수는 “장점으로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만족하는 의사가 늘고 있다는 점이지만 이러한 현상이 과열될 경우 지역에 따라서는 의사가 부족해지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한다.

또 LT는 맡은 임무가 짧고 소속된 병원마다 다른 방법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의료에 대한 자주성이 제한되기도 한다.

이에 대해 교수는 “이러한 의사는 유연성이나 다양한 지역이나 직장을 돌아다닐 기회를 만족하는 더 쾌적한 라이프스타일을 얻기 위해 자주성 제한이라는 피해를 각오하고 있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