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헤로나】 헤로나대학환경학부 Emili Garcia-Berthou, Carles Alcaraz 박사는 의학 저널에서 발표한 수치에는 오류가 포함돼 있으며, 이로인해 독자가 잘못 판단할 가능성이 있다고 BMC Medical Research Methodology (2004;4:13)에 발표했다.

현재 evidence-based medicine (EBM)은 화두로서 의학잡지에서도 자주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Garcia-Berthou 박사팀은 일류의 의학잡지에 게재된 여러 논문에는 수치가 잘못 표기돼 있으며 그중 4%는 중요하지 않은 지견을 중요하다고 표기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박사는 British Medical Journal (BMJ) 322∼323권에서 무작위로 뽑은 12건의 논문과 Nature 409∼412권의 논문에서 보고한 통계 결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Nature의 논문의 38%, BMJ의 논문의 25%가 이상의 수치를 잘못 표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이러한 유명 저널의 2001년에 발표된 통계 결과의 11% 이상이 부적절하다고 박사는 지적한다.

그는 잘못 표기된 것은 연구자가 수치를 반올림할 때 잘못했기 때문이했다. 예를 들면, 2.38이라는 수치를 반올림하여 2.4가 아니라 2.5라고 한 것 같다고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