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뉴올리언즈】 Boston Scientific사는 위식도역류증(GERD)의 증상을 억제하는데 Enteryx 수기가 치료 24개월 후에도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임상시험 데이터를 미국소화기병주간(DDW) 연례회의에서 발표했다.

67%서 PPI 불필요해져

이스턴버지니아대학 소화기내과 David A. Johnson 교수에 의하면, 프로톤펌프인히비터(PPI)를 복용 중인 환자 가운데 67% (64례 중 43례)가 Enteryx수기를 받은지 2년 후에는 PPI가 불필요해졌다.

더구나 환자의 5%(64례 중 3례)가 PPI 복용량을 50% 이상 감량할 수 있었다.

64례를 분석한 결과, 치료 후 24개월에 다음과 같이 판명됐다.

(1)Enteryx 실시 후 12개월째에는 환자의 73%에서 PPI가 불필요해졌지만, 그 후 효과가 줄어들어 최종적으로 환자의 67%에서 PPI가 불필요해졌다
(2)PPI 사용을 50% 이상 줄일 수 있던 환자수는 12 및 24개월째에 각각 84%, 72%로 안정상태를 보였다
(3)수술 후 단기간 시점과 비교하면, 2년 후의 시점에서 Enteryx의 안전성 프로필은 안정돼 있었다
교수는 “이 연구의 데이터는 Enteryx 수기를 사용하면 GERD 증상을 2년간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조절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작년 4월에 미식품의약국(FDA)은 PPI 약물치료가 매일 필요한 GERD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Enteryx 수기를 승인한바 있다.




*Enteryx 수기란 : 하부식도괄약근에 특허를 받은 액체 폴리머를 주입, 응고시켜 스펀지모양의 영구적인 임플란트로 만드는 방법. 이 임플란트가 식도로의 위산 역류를 막아준다.
약물요법과 달리 위식도 접합부의 적합성을 변화시켜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장애로 인한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내시경을 통해 외래에서도 치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