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파업병원의 공권력 투입에 대해 민주노총을 비롯 각 사회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11일 병원파업 경찰투입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사태는 노사자율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경찰병력을 투입시켜 사태를 파국으로 몰아넣은 정권의 만행일 뿐 아니라 정권말기 잘못된 정책을 밀어붙이겠다는 현 정권의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정부당국에게 △ 유덕상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등 연행자 400여명 즉각 석방 △ 경찰병력 즉각 철수 △ 경찰병력 투입 책임자 문책 △ 노사대화 즉각 재개 △ 장기파업 병원에 대한 특별감독 실시 등의 사태수습을 요구했다.

또 이들은 △11일 명동성당에서의 대정부 규탄집회를 시작으로 △12일 수천 명 이 참가하는 대규모 도심집회와 거리시위에 이어 △13일부터는 두 병원에 다시 진입하는 투쟁 △14일 토요일에는 전국의 노동자들이 서울로 상경해 김대중 정권의 만행을 규탄하는 강력한 대정부 도심집회와 시위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총련 역시 병원파업 공권력투입 규탄 성명서를 통해 공권력투입이 해결책이냐며 정부당국은 즉각 사죄하고 연행자 석방을 요구했다.

이어 정당한 투쟁에 불법딱지붙이는 직권중재 제도를 철폐하고 대화와 교섭을 통한 평화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한총련은 공권력 투입사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정당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노동자들과 적극 연대하여 투쟁할 것을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