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미식품의약품국(FDA)이 diaDexus社의 혈액검사용 키트인 PLACTM의 판매를 승인함에 따라 관상동맥성심질환(CHD)의 위험 예측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PLAC는 리포단백질관련효소인 포스포리파아제(Lp-PLase) A2의 혈중농도를 측정하는데, 이 효소는 마크로파지에 의해 만들어진다. CHD 환자의 마크로파지는 이 효소를 다량으로 생산하여 혈액으로 방출시킨다.

FDA는 1,348례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시험 결과에 근거하여 PLAC 검사를 승인했으며, 이 시험은 미국립심폐혈액연구소(NHLBI)가 지원하고 있는 대규모 다시설 역학시험의 일환으로 실시됐다.

시험 시작 당시에 CHD에 이환되지 않은 피험자를 9년간 추적하여 CHD의 발병 동향을 검토했다. 가장 큰 위험은 PLAC 검사의 결과가 최고인데다 LDL 콜레스테롤(LDL-C)이 130mg/dL이하인 피험자에서 나타났다.

PLAC는 CHD 위험을 예측하는 독립형태의 검사가 아니라, 임상평가 및 다른 환자의 위험을 평가하는 방법을 병용하여 입증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의사는 환자가 130mg/dL이하의 LDL-C에서도 고PLAC이면, 저PLAC치인 환자보다 CHD 위험이 2∼3배 높다고 예측하는데 더 많은 확신을 가질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