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사우스맨체스터대학병원(영국) 방사선과 Hans-Ulrich Laasch 박사는 식도암의 식도·위 결합부에 유치시키는 Dua Stent를 이용하면 말기 식도암환자의 QOL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Radiology(2002; 225: 359-365)에 발표했다.

Dua Stent는 위스콘신의과대학 소화기과 Kulwinder S. Dua교수가 개발한 역류 방지형 스텐트.
최근 이환율이 급속히 상승하고 있는 식도암은 예후가 매우 좋지 않다. 가장 자주 나타나는 증상은 연하 장애. 중증인 경우 대부분 암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치유가 어렵다.

이 새로운 스텐트가 나오기 이전에도 연하장애 환자에는 식도·위 접합부에 스텐트를 유치했지만, 기존 스텐트에서는 위식도 역류가 쉽게 발생했다. 특히 수면 중에는 기도로 오연(誤嚥)되는 경우도 있는데 매우 치명적이다.

그러나 Dua Stent는 환자에게 먹고 마실 수 있는 즐거움을 제공함과 동시에 역류도 예방시킨다.

Dua Stent에는 폴리우레탄으로 만든 역류방지판이 있는데 유연한 튜브모양으로 스텐트 하단에 장착돼 있다. 이것은 압력을 감지할 수 있어 위내압이 상승할 경우에 폐쇄된다.

그러나 압력이 가장 적어지면 판은 뒤집혀 트림이나 구토가 가능해진다. 이 후 환자가 물을 한 모금 마시면 판은 원래의 역류 방지 상태로 돌아오게 된다.

Dua Stent는 대개 내시경하에서 유치되며 당일 수술하고 퇴원할 수 있으나, Laasch 박사의 연구에서는 종양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고 올바른 부위로 Dua Stent를 위치시키기위해 X선 투시 하에 실시했다.

대표연구자인 Laasch 박사는 전향적 연구로서 수술이 불가능한 원위 식도암 50례의 연속 증례 반수에 Dua Stent((1)군), 나머지 반수에 기존의 개방형 스텐트((2)군)를 식도·위 접합부에 유치시켰다.

그 결과, 양쪽군 모두 연하 기능은 개선됐으며, 양쪽군 대부분의 환자가 일반인처럼 식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2)군 가운데 24례가 위식도 역류를 경험했으며 반면 (1)군에서는 3례만이 보고됐다. 그리고 (2)군 대부분은 역류에 대비하여 약물요법이 필요했으며, 스텐트 유치 후 24시간 이내에 오연으로 인한 사망례가 1례 있었지만, (1)군에서는 이러한 경우는 발생하지 않았다.

Laasch 박사는 “Dua Stent는 말기식도암환자의 치료에 큰 의의가 있다. 위내용물이 폐로 흘러들면 오연성 폐렴을 일으키기 때문에 위식도 역류는 생명과 관계되는 위험한 합병증이다. 또한 위식도 역류가 있는 말기암환자는 역류에 대비해 약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환자에게 큰 정신적·신체적 부담을 강요하게 된다. 매번 복용할 때마다 자신이 암이 걸린 사실을 생각하기때문”이라고 지적했다.

Dua교수는 오래전에 Dua Stent의 유용성을 검토하는 임상시험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Journal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2001;53:603-613)에 발표한바 있다.
Dua Stent는 미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으며 유럽연합에서도 승인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