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플로리다주 포트로더데일 인디애나대학(블루밍턴) 검안학부 Borish안과학연구센터 Joseph A. Bonnano교수는 각막의 산소 소비량을 신속하고 쉽게 그리고 비침습적으로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다고 Investigative Ophthalmology and Visual Science(43:371-376)에 발표했다.

볼피린蛋白화합물의 인광 측정

앨라배마대학과 공동으로 실시한 이 연구에서는 하이드로겔 콘택트렌즈(얇은 형과 두꺼운 형)와 하이드로겔실리콘폴리머 콘택트렌즈의 뒷면에서 나타나는 누액산소압을 측정했다.

이 콘택트렌즈를 산소 감수성도료, 소혈청 알부민에 결합시켜 Pd-meso-tetra(4-카르복시페닐) 포르핀(porphine)에 담그고 인큐베이트했다.

하룻밤 인큐베이트한 후에 콘택트렌즈를 피험자의 각막에 착용시켰다.

피험자 4명을 대상으로 눈을 5분간 감고 다시 뜨게 했을 때 다른 산소소비량 측정 파라미터를 병용하여 누액산소압을 측정했다.

단백염색화합물을 콘택트렌즈의 표면에 부착시켰기때문에 인광으로 장기간 누액산소압을 측정할 수 있었다.

콘택트렌즈의 산소투과성이 높을수록 누액산소압은 높았다. 따라서 누액산소압은 하이드로겔 실리콘의 콘택트렌즈에서는 높고 두꺼운 형의 하이드로겔 콘택트렌즈에서는 낮았다.

누액산소압은 눈을 5분간 감으면 낮아지고 눈을 다시 뜨면 상승하기 시작하여 높은 압력에서 떨어질 때까지 약 20초가 걸렸다. 그러나 두꺼운 하이드로겔콘택트렌즈의 경우에는 눈을 5분간 감은 후 누액산소압이 가장 높아질때까지 걸린 시간이 10초 전후였다.

이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산소가 퍼질때까지 걸린 시간이 콘택트렌즈에 따라 다르기때문으로 보고 있다. 누액산소압이 높을 때와 낮을 때의 각막산소의 소비량은 지금까지 예상된 범위였다.

Bonnano교수는 하이드로겔 콘택트렌즈에 부착한 포르핀단백화합물의 인광(燐光)을 측정함으로써 신뢰할 수 있는 누액산소압 수치가 얻어지고 이것이 그대로 각막산소의 소비량으로서 비침습적이고 쉽게 평가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결론내리고 있다.

이 방법은 각막이 소비하는 산소량이 안질환, 수술 그리고 점안제에 의해 다른지 여부를 평가할 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2002 DoctorsGu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