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텍사스주 샌안토니오】 웨이크포레스트대학(노스캐롤라이나주 윈스톤셀럼) Ulf Schminke박사팀이 비용이 저렴한 휴대형 초음파 장치를 이용하면 기존 검사실에서 이용하는 초음파 장치의 절반 이하의 시간으로도 경동맥 폐색을 검출할 수 있다.

원외에서 스크리닝 가능

이 장치는 손쉬운 뇌졸중 예방 스크리닝 방법이며, 고 콜레스테롤 혈증이나 고혈압 등 다른 위험인자의 이동 스크리닝 프로그램의 프로토콜에 추가될 수 있다.

초음파 검사법은 장치 자체가 비싸고 검사시간이 길어 비용 효과가 높은 뇌졸중 스크리닝 수단은 되지 못한다.

Schminke박사는 『대부분의 표준적인 초음파 장치는 병원이나 검사실에 있기때문에 가동하려면 비용이 든다. 게다가 검사를 받으려면 환자를 검사실이나 병원에 보내야 한다면 그것은 편리한 스크리닝 방법은 아니다』고 말한다.

박사팀이 이용하는 휴대형 장치는 SonoSite 180으로 약 1만 8,000~2만 달러로 시판되고 있지만, 거치형 초음파 장치는 10만 달러가 넘는다. 박사팀은 뇌졸중 예방을 위해 실시하는 경동맥 스크리닝을 보다 싸고 신속하게 실시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경량의 초음파 장치는 혈관계 스크리닝보다 복부 검사에서 자주 이용되는 방법이다.

최적의 1차 예방 수단

Schminke박사팀은 환자 51명의 경동맥 102개를 스크리닝했다.

통상의 검사실 거치형 초음파 장치에서는 동맥의 혈류속도를 측정하지만 휴대형 장치에서는 직경 측정 모양과 단면 모양 등 2종류의 동맥상을 촬영했다.

휴대형 장치를 이용하는데 걸린 평균 검사시간은 8.8분이었다. 박사에 의하면 표준 거치형 장치의 경우 30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박사팀이 휴대형 장치의 정밀도를 표준 거치형 장치와 비교한 결과, 협착도가 75%를 넘는 혈관협착(폐색)의 휴대형 장치에 의한 정진율은 89.7%였다. 협착도 50%이상인 협착의 정진율도 83.8%로 정밀도가 높았다. 전체적으로 볼 때 휴대형 장치의 정밀도는 1차 예방 수단으로 이용하는데 최적으로 생각되었다.

박사는 『이 장치로 중증의 협착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할 때는 추가 검사나 경우에 따라 경동맥을 개통시키는 수술을 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스크리닝은 어느 사람이 정상적이고 어떤 사람에게 정밀 검사가 필요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