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펜실베이니아대학 심장혈관학 Garret A. FitzGerald교수팀의 연구에서 류마티스양관절염(RA)에 이용되는 항염증제인 이브프로펜이 아스피린의 심장발작 예방작용을 방해한다고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345:1809-1817, 2001)에 발표했다.

혈소판에 대한 작용 억제

이 대학 약리학부장과 임상시험 센터장을 겸임하는 FitzGerald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심장발작의 재발을 예방하기위해 복용하는 아스피린과 보통 RA치료제로 사용되는 이브프로펜 등의 프로피온산계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했다.

교수는 『이브프로펜을 1일 여러번 복용하면 아스피린의 심장발작예방효과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NSAIDS와 아스피린은 북미지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제로 매일 양 제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이 2개 약제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는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번 연구대상이 된 약제는 미국에서는 일반용 의약품인 이브프로펜, 디클로페낙, 아세트아미노펜 및 시클로옥시게나제(COX)-2를 특이적으로 저해하는 새로운 계열의 NSAID의 하나인 처방제 rofecoxib(바이옥스 등)이다.

상호작용의 조사방법으로 우선 아스피린과 이브프로펜의 복용순서에 따라 시험 자원자의 혈소판수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했다.

이것은 지속성 동통이나 염증을 완화시키기위한 통상 복용횟수이다. 이 시험에서는 약제의 상호작용을 피하기위해 이브프로펜을 매일 아침 복용하기 2시간 전에 아스피린을 복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전날 밤에 복용한 이브프로펜에 의해 아스피린저해작용을 보인다는 결과가 나왔다.

교수는 『아스피린은 혈소판을 서로 응집되는 효소를 불활화시켜 혈액응고를 막아 심장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이브프로펜이 효소의 활성부위에 아스피린이 결합하지 못하도록 방해함으로써 효소의 불활화가 방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다른 NSAID는 우선 안전

Rofecoxib와 아스피린의 상호작용은 예상한대로 나타나지 않았다. 이사실은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환자가 NSAID를 선택할 때 중요한 점이 된다.

COX-2억제제인 rofecoxib는 혈소판의 COX-1과 결합하지 않는다. 또 놀라운 것은 오래전의 NSAID인 디클로페낙과 아스피린의 상호작용도 나타나지 않았다. 아스피린과 NSAID의 상호작용은 COX-1분자의 심부에 있는 좁은 부위에서 일어났다.

FitzGerald교수는 『디클로페낙은 효소내에서 이브프로펜과는 다소 다른 결합의 방법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던 것은 디클로페낙의 COX-2와 결합하기 쉬운 성질, 대사회전, 또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요인을 반영하는 것인지도 모른다』고 추측하고 있다.

또 아세트아미노펜 1,000mg과 아스피린의 상호작용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아세트아미노펜 1,000mg의 복용에서는 NSAID로는 약한 효과밖에 나타나지 않는다. 보다 다량의 아세트아미노펜이 NSAID로서 완전한 효과를 보이거나 또 이브프로펜처럼 아스피린에 영향을 미치는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향후 연구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교수는 『북미지역에서 가장 일반적인 NSAID인 이브프로펜의 복용환자에서는 저용량의 아스피린의 심장발작 예방효과가 저해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심장발작의 예방에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진통제와 항염증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모두 COX의 작용억제

아스피린과 NSAID는 모두 COX-1 및 COX-2를 저해하는 작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양 제제의 동시 복용에 의한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COX-1은 혈소판에 포함되는 효소이며 혈소판의 혈액응고작용을 촉진시키는 분자의 생성에 필요한 것이며 COX-2는 RA에 특유한 동통이나 염증을 야기시키는 분자를 생산한다.

아스피린은 COX-1과 불가역적으로 결합하고 이 효소와 혈소판의 움직임을 영원히 불가능하게 만든다. 이 혈소판에 대한 지속적 작용이 아스피린에 의한 심장발작과 뇌혈관장애 예방효과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대해 NSAID는 COX-1효소가 다른 부위에 아스피린보다 약하게 결합하기 때문에 혈소판기능의 저해는 단시간이다. NSAID의 심방발작과 뇌혈관장애 예방효과는 증명되고 있지 않지만 그 COX-2에 미치는 작용이 동통과 종창을 억제시킨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다.

공동연구자인 펜실베이니아대학 심장병학 Muredach Reily박사는 『NSAID와 아스피린은 모두 COX-1효소의 심부에 있는 반응부위 부근에 결합하고 있기 때문에 NSAID는 아스피린의 작용부위와의 결합을 물리적으로 방해하고 있다고 생각됐다. 복용한 2종류의 약제 중 한쪽이 또다른 한쪽의 효과를 방해하는 것이라면 복용할 의미는 없다』고 이야기한다.

이 연구는 미국립보건원(NIH) 및 바이엘社에서 일부 지원을 받아 실시됐다.
(Copyright 2002 DoctorsGu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