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캘리포니아주 버클리】 UCB(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 공중위생학부·소아환경위생연구센터 Asa Bradman부소장은 철이 결핍돼 있는 소아는 주변환경에서 납을 흡수할 위험이 크다고 미국립보건과학연구소(NIEHS) 발행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s (109:1079-1084, 2001)에 발표했다.

주거 환경의 납이 영향

이번 연구 결과, 철결핍증인 소아는 혈중 철이 정상인 소아보다 혈중 납 농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소아의 혈중에 있는 철과 납의 농도의 관계는 지금도 연구되고 있지만, 주거환경의 납오염을 고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이번 연구의 대표격인 Bradman부소장은 말한다.

철결핍증소아는 정신의 발달이나 신체의 발육이 늦어지는 등 다양한 건강상의 위험이 지적되고 있다.

연구팀은 주 보건복지성이 간이 납에 노출되는 조사에 참가한 새크라멘토 지역에 사는 1~5세의 소아 319명의 주거지역에서 도료, 분진, 토양의 샘플을 채취했다.

또한 소아의 납과 페리틴의 혈중농도를 측정했다. 페리틴은 철을 저장하는 단백질로, 철부족을 알려주는 지표가 된다. 농도는 12μg/L 이상이 정상으로 알려져 있다.

부소장은 『페리틴 수치가 낮은 대부분의 예에서 혈중 납농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또, 환경의 납오염이 심각할만큼 유의차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하고 있다.

총체적으로 보면, 철결핍증소아의 혈중 납농도는 평균 5.6μg/dL인데, 이 수치는 혈중 철농도가 정상적인 소아에 비해 1dL 당 1μg 높았다.

납에 의한 오염이 심각한 환경에서는 철결핍증 소아의 납농도는 정상아보다 평균 2.8μg 높게 나타났다.

아시아계는 예외

납은 혈중농도가 1dL 당 10μg를 넘으면 유독성으로 작용한다. 한편, 철은 적혈구의 산소운반을 돕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성분이다. 혈중의 철농도가 일정 수준까지 낮아지면 빈혈증이 일어나 적혈구 생산량이 부족해진다.

철결핍증의 증상에는 신체 활동의 저하, 주의산만, 인지발달 지연 등이 있다.

중증인 철결핍증 증상의 상당수는 납중독의 증상과 아주 비슷하다.

철이 존재하지 않으면 체내의 영양이 부족해져 신체는 섭취한 납을 더 많이 흡수하여 체내에 존재하는 납에 흡착력을 강하게 하는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혈중 철의 결핍과 납농도 상승의 상관성은 아시아계의 소아를 제외한 모든 인종에서 나타났다. 아시아계군에서는 혈중 철의 농도가 정상 소아가 철결핍증 소아보다 혈중 납농도가 높았다.

영양과 환경의 개선이 필요

Bradman부소장은 『이에 대해 아시아계의 보건소나 병원직원과 의견을 교환했지만 의미있는 분석이나 납득할 만한 설명은 얻을 수 없었다. 단순한 우연일 수도 있고 지금부터 해명해야할 사실이 숨어있는지도 모른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철결핍증이나 영양부족은 저소득 세대나 소수민족의 소아에 치우쳐 있었지만, 이러한 군은 납에 오염된 환경에 거주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판명됐다.

Bradman부소장에 의하면 1955년 이전에 건축된 주택, 특히 파손된 주택에 살고 있는 사람은 납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고 한다.

55년에 각 도료 메이커는 주택 도료에서 고농도였던 납함유율을 줄였다. 78년에 미국소비재안전위원회는 납이 든 주택 도료의 사용을 전면 금지시켰다.

미질병관리센터(CDC)에 의하면 철결핍증은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영양부족이라고 말한다.

특히 2세 미만의 유아는 성장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철결핍증의 영향을 받기 쉽다. 미국에서의 권장영양소요량(RDA)에 의하면 6개월~10세의 소아는 하루에 10mg의 철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철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살코기, 녹황색야채, 콩류, 철분강화 곡류 등이 있다.

부소장은 『납의 노출을 예방하려면 영양적 요인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납노출이나 납중독을 막는데 철은 중요한 요인이다. 의료관계자는 소아의 영양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건강한 식사는 확실히 중요하지만 환경에서의 납노출 컨트롤에 비하면 영양은 부차적인 요인밖에 안된다고 부소장은 강조. 『비록 철분을 대량으로 섭취해도 납이 많은 주택에 살면 (식생활만으로는) 적절한 방어를 할 수 없다. 영양적 요인을 개선하고 동시에 주거환경에 존재하는 납을 줄이면서 소아를 둘러싼 전체 환경을 개선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2002 DoctorsGu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