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주 팔로알토】 Jesse병원(벨기에) 심장혈관 흉부외과 Marc Hendrikx박사팀은 Cohesion Technologies社가 개발한 수술용 밀폐제 CoSeal을 이용한 결과, 심장 수술로 인한 수술 부위 유착을 유의하게 감소했다는 전(前)임상시험 결과를 The Heart Surgery Forum (4:204-210, 2001)에 발표했다.

재수술 난이도·위험 낮아져

시험에서는 심장 수술에서 발생하는 유착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CoSeal과 승인된 피브린 접착제(fibrin glue) 및 대조군을 비교했다.

그 결과, CoSeal를 사용한 부위에서 유착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는 88%였으며, 고착력이 약한 유착밖에 나타나지 않았다.

피브린 접착제를 사용한 부위에서 같은 소견이 나온 경우는 0%, 대조군에서는 13%였다.

유착이 인정된 비율도 CoSeal 사용 부위에서는 피브린접착제 사용 부위나 대조 부위에 비해 유의하게 적었다.

Hendrikx박사는 『CoSeal의 유착 방지 효과는 뛰어났다. 유착방지 뿐만이 아니라 혈관 그라프트 일치한 부분의 혈액누출 방지에 관해서도 매우 효과적이었다. 심장 수술에서의 유착 방지대책은 한정돼 있는데 CoSeal은 유용하다. 우리가 볼 때 다양한 적용이며 또한 중요한 적용이었다』고 설명한다.

심장 주위에 유착이 있으면, 재수술시 흉골을 절개할 때 심장·대혈관·그라프트(지난번 수술로 재건한 관상동맥)를 손상시킬 수 있다.

또, 유착을 떼내면서 술야에 도달하기는 어렵고, 시야가 안좋아 수술이 매우 어렵다. 출혈량도 많고 수술시간도 길어진다.

사용 간편, 30일만에 흡수

Cohesion Technologies社 Frank DeLustro사장은 『전 임상시험에서 CoSeal의 유의한 유착방지효과는 실증되었다. CoSeal는 간단하고 신속히 사용할 수 있어 창부가 치유되는 중요한 기간에는 붙인 부위에 머물러 있다. 현재 시판 중인 동일한 제품은 종류가 적고 사용법이 복잡하다』고 말했다.

CoSeal는 현재 오스트레일리아 및 유럽의 몇몇 국가에서 수술용 밀폐제로 시판되고 있으며, 소재는 100% 합성이며 자가중합하는 액상의 생체 적합물질이다.

30일 이내에 체내에서 흡수된다. 사용방법도 간단해 준비하는데 2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또, 다크론이나 PTFE 등 수술용 합성소재의 주변부에도 효과적으로 점착하여 문합부에서 혈액이 누출되는 것을 막을 수가 있다.

Cohesion Technologies社는 지혈제, 밀폐제, 유착 방지제, 접착제 등의 BioSurgical제품을 개발·판매하고 있다.

이번 시험결과는 「심장 유착 방지용 밀폐제의 평가 및 심장 수술에서의 임상경험」이라는 주제로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