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트리올】 캐나다 Schering社는 기존의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는 중도의 활동성 누공성만성회장염(crohn''''s disese, CD) 성인환자의 치료제로 infliximab (Remicade)를 캐나다 후생성이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모노클로널 항체인 infliximab는 캐나다에서는 CD에 대한 20년 만의 주요 신약이 되었다. 1998년에 미국, 2000년에 유럽연합(EU)에 도입된 이래, infliximab는 세계에서 14만 7,000예이상의 CD환자 및 만성 관절 류머티즘 환자의 치료에 사용돼 왔다.

안전성·유효성은 논문 및 3건의 이중맹검 플라세보 대조시험에 의해 충분히 증명돼 있다.

CD는 장관을 파괴하는 만성 염증성질환이며 캐나다에서는 약 3만 5,000례가 이환돼 있지만 확립된 치료법은 없다.

염증은 대장이나 소장의 장벽전체에 퍼지는 경우도 있다. 증상은 설사, 발열, 복통, 체중감소 등이다.

환자의 약 30%에는 피스텔, 즉 장벽에 구멍이 발생하여 장 내용물이 인근 장기 혹은 피부표면에까지 누출된다. CD환자의 20%이상은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요법, 외과수술 등의 표준치료법에 응답하지 않는다.

마운트사이나이병원(뉴욕) 소화기과 Hillary Steinhart박사는 『infliximab는 CD치료에 관한 우리의 가치관을 완전히 바꾸었다. Infliximab 치료 이전에는 환자의 상당수가 다음날 어떻게 될지 모르는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동통때문에 학교나 직장에 갈 수 없는 환자가 많았으나 치료 후 많은 환자가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Infliximab는 생물학적 수식 물질이라는 약제에 속하며, 체내의 고활성 화학물질인 종양괴사인자(TNF)α를 저해함으로써 작용을 발휘한다.

TNFα의 과잉 생산은 CD 등의 만성자가면역질환에서의 염증을 초래한다. infliximab는 TNFα를 표적으로 하여 클램프처럼 결합하여 CD로 보이는 유해 염증을 초래하는 파괴적인 연쇄 반응을 예방해 준다.

민간 건강보험에 가입한 환자는 infliximab를 투여받을 수 있지만, 공적건강보험에 의존하는 환자는 치료를 기다리고 있다.

어느 연구에 의하면, infliximab를 1회분만 투여해도 환자의 81%에서 CD증상이 완화됐으며, 48%에서는 완전 관해 됐다고 한다.

특히 피스텔을 가진 환자에 대해서는 더욱 효과적이었다는 것이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infliximab가 외과수술을 27%감소시켰으며 가장 중증인 환자의 외과수술을 60%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외과 수술은 CD치료비 총액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Infliximab를 투여받은 환자는 감염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때문에 만성 감염증 혹은 중증감염증·재발감염증력을 가진 환자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며 활동성 감염증 환자에게 투여해서는 안된다.

Infliximab는 미국의 Centocor社가 개발했으며, 캐나다에서는 Schering Canada社가 판매하고 있다.
(Copyright 2001 DoctorsGu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