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펜실베이니아대학 의료센터(필라델피아)의 연구에 따르면 아스피린투여 전에 이브푸로펜을 복용시키면 연일 아스피린투여에 의해 얻어지는 심보호작용이 억제된다고 한다.
아스피린은 시클로옥시게나제를 불가역적으로 억제(혈전형성을 예방)함으로써 심보호작용을 발휘한다. 이 연구를 맡은 동대학 임상약리학 Francesca Catella-Lawson박사에 따르면, 이 연구는 기존의 진통제 이브푸로펜, 관절염 신약 로펙콕시브(VioxxTM), 아세트아미노펜을 동시에 치료했을 경우 아스피린의 심보호작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기위해 계획됐다.
아스피린투여 전에 이브푸로펜을 6일간 복용시키고, 이후 6일간은 아스피린을 이브푸로펜에 앞서 복용시킨 결과, 처음에 이브푸로펜을 투여한 환자에서는 24시간 후 시클로옥시게나제 억제가 완전 회복된 것으로 관찰돼 아스피린과 시클로옥시게나제의 상호작용이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스피린을 앞서 투여받은 경우에는 반대 현상이 나타났다.
이 연구에 참가한 동대학 약리학 Garret FitzGerald부장은 『아스피린의 독특한 심보호작용으로 많은 생명을 구하고 있다. 아스피린에 의해 앞서 경합하는 약제를 복용함으로써 심보호작용이 손상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아세트아미노펜과 로펙콕시브의 2제에는 아스피린과의 경합적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2001년 의학회의 일정>
2001년 海外개최 주요 의학회의 일정

 

개최일 

학  회  명   

개최국

개 최 지

1월

 20-21

일본자기공명의학회 국제심포지엄(3)             

일본  

토쿄

 

27~2/2

국제심장혈관 서미트(1)      

  네덜란드  

하그

 

30-2/2

국제방사선종양학회(6)      

 호주

멜버른

2월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