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머지 않아 의사를 위한 치료제 편람에 남녀별 2종류의 임상시험 데이터와 용량이 기재되는 날이 올 수 있으리라는 전망이다. 연구가 진행되면서 남녀간에 확실히 다르다고 알려진 영역 외에도 다양한 차이점이 있으며 심장, 뇌, 노화 과정 등을 포함한 모든 생리기능과 장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컬럼비아대학(뉴욕) 임상내과 Marianne Legato교수는 성차를 고려한 의료의 현실을 목표로 연구촉진에 노력하고 있다. 뉴욕에서 개업중인 同교수는 당초에 의도하진 않았지만 아주 우연하게 이 분야의 개척자가 되었다. 同교수는 『수년전까지는 나도 보수적이고 학구적인 의사였다. 어떤 현상을 한쪽 성(남성인 경우가 많다)에 대해 연구하면 그것이 여성에도 해당된다고 믿고 있었다』고 말한다.


 
M. Legato교수(오른쪽)은 성차를 고려한 의료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91년 Marianne Legato교수는 미국심장협회(AHA) 소개로 만난 저널리스트 Carole Coleman씨에게 여성과 관동맥질환에 관한 저서의 공동집필을 의뢰받았을 때 그 의뢰의 취지를 물었다. 관동맥질환에 대해서는 남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이미 모든 것이 밝혀져 있어 여성에서는 무엇이 다른가라는 것이 동교수의 당시 생각이었다. 그러자 Coleman씨는 『공동연구를 실시하여 선생님 스스로 확인해 주시겠습니까』라고 대답했다.
연구 결과, 성별에 따라 믿을 수 없을만큼 차이가 나타났다. 『6개월간 이 책을 완성하고 내 인생이 바뀌었다』고 동교수는 설명했다.

다양한 영역서 남녀차 나타나

Legato교수는 남녀간에는 정상일때에도 뚜렷한 생리학적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예를들면 여성쪽은 심장박동이 빠르다. 심근세포막에 있는 이온채널의 일부 구조와 활성이 남녀간에서 다르다(따라서 정상인 심전도도 다르다). 남성의 뇌는 여성의 뇌보다 크지만 뉴런의 수는 여성이 많다. 동일 업무에 대한 반응에도 활동하는 뇌 영역이 다르다. 가령에 따른 변화도 남녀에서 다르다.
동교수팀이 공동집필한 「The Female Heart:The Truth About Women and Heart Disease」는 1992년의 AHA Blakeslee상(뉴욕타임즈 과학 저널리스트 ALton Blakeslee씨를 기념해 만든 상)을 수상했다.
同교수는 현재 컬럼비아대학 Partnership for Women''''s Health(여성의 건강을 위한 연대조직)의 이사를 맡고 있으며 대부분의 질환과 약물요법이 남성의 경우와는 다른 영향을 여성에게 미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동교수는 기업으로부터 수백만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동교수는 『우리 의료관계자가 오랜기간 남성의 생리와 반응에 대해 알고 있는 사실은 모두 그대로 여성에 해당된다는 잘못된 생각을 해왔다』고 지적한다.
Partnership for Women''''s Health는 Legato교수가 1997년에 창설한 조직으로 대학의 연구실과 기업이 연계하여 성차에 관해 연구했다. 새롭게 얻어진 정보에 기초하여 건강과 질환에 관한 남성에서의 모델을 수정하고, 보다 효과가 높고,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이사이며 골 전문가인 컬럼비아대학 내과 부부장 John P. Bilezikian교수와 동대학 약리학 및 소아과 Michael R. Rosen교수가 Legato교수를 보좌하고 있다. 이 창설팀은 재작년 Legato교수를 편집장으로 하는 The Journal of Gender Specific Medicine을 창간. 그리고 회보 「Gender-Specific Medicine Digest」도 발행했다. 또 작년 9월에는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제1회 회의를 개최. 이 회는 매년 정기적으로 열릴 예정이라고 한다.

차는 생식이외의 영역에도

Legato교수에 따르면, 여성의 건강에 대해 연구하는 의학교육자들조차도 이 문제는 연구하고있지 않다고 말한다. 『여성의 건강에 관한 회의 대부분은 이른바 ‘비키니수영복’의 영역만 다루고 있다. 즉 생식의 생물학이나 임잉성(姙孕性), 유방암, 피임, 호르몬보충요법 등은 화제가 되지만 뇌파의 패턴과 소화관의 생리분야에서 성차가 토론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물론 이것이 매우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에 그다지 많은 사실이 밝혀져 있지 않기때문이지만 생식의 생물학적 이외에도 범위를 확대하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동교수는 또 이 제재(題材)에 관한 영화, Shattering the Myths:Women and Heart Disease를 제작했다. 이 영화는 1995년 국제건강의학영화제 여성건강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또 저서 「What women Need to Know」와 「Gender-Specific Aspects of Human Biology for the Practering Physician」(이상 1997년)를 출판했다.

대학과 기업이 연대

Legato교수는 본지 회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Medical Tribune(이하 MT): 여성과 관동맥질환에 관한 책을 쓴 후, 이 토픽에 관해 독자적인 학회지나 연례학회를 가진 사실상 전혀 새로운 학문분야를 창설하기까지의 경위를 설명해 주십시오.
Legato교수: AHA Blakeslee상 심사원에게 Procter & Gamble社의 고문자리가 있으니 여성의 건강에 관해 동사의 고문의가 되어 달라는 의사타진을 받았습니다. 나는 이 제의에 응해 기업개발부장과 만나게 됐는데 이때 『고문의를 또 한명 고용하는대신 대학 연구실과 밀접한 협력관계를 맺어 남녀간의 차이에 대해 연구를 진행시키지 않겠습니까. 이것이야 말로 헬스케어의 최전선이라고 생각합니다』고 제안했습니다. 설득에는 3년이 필요했고 최종적으로는 당시 회장 겸 최고경영책임자였던 John Pepper씨까지 부탁하러 왔습니다. 나중에 이 구상에 열렬한 지지자였던 Pepper씨는 창설당시의 비용으로 250만달러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MT: 다른 기업의 지원도 받았나요?
Legato교수: 네. Procter & Gamble社는 이 계획을 1사 단독의 프로젝트로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동사의 협력도 있었고, Kellogg재단, Hoechst Marion Roussel社, 최근에는 Pfizer社와 Nike社로부터 지원 받게 되었습니다. Wyeth-Ayerst社, AstraZeneca社, Bayer社로부터도 부분적으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 조직은 대학의 연구실과 다수의 기업과의 연대를 도모하는 것으로 그 목표의 하나는 우리가 얻은 새로운 정보를 모두 이용하여 여성에게 유효성이 보다 높고 초점을 맞춘 제품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양쪽에 유익한 프로젝트이며 기업에게는 최첨단의 정보를 제공해 보다 초점을 좁힌 유용성이 높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창설된지 얼마 안된 분야에 기업이 자금을 지원해 준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 매우 새로운 분야인 만큼 새로운 발견의 기회는 많습니다.
MT: 창설된 조직의 규모는 현재 어느정도인지요.
Legato교수: 약 50명의 의사가 참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여러 분야의 연구자, 교육전문가, 전문의가 참가하고 있습니다. 그들을 이 조직의 회원으로 임명하고 있습니다. 그 대부분은 컬럼비아대학에 근무하고 있습니다만 예일이나 하버드, 미국내 각지에 있는 학자도 있습니다. 조직의 발전과 함께 전세계에서 학자가 참가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MT: 남성과 여성에서 확실히 다른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만, 그것은 여기서 말하는 것과는 다르지 않나요?
Legato교수: 우리가 연구하는 것은 생식의 생물학이 아니라 중추신경에서 소화관, 피부, 약제 대사경로에 이르는 신체의 전체 시스템에서의 본질적이고 중요한 성차이다. 예를들면 암컷 래트에서 지질을 얻어 여기에 수컷의 효소를 포함시켰을 경우 약제대사가 자성화(雌性化)한다는 것입니다.

임상시험의 문제점

MT: 임상시험이 주로 남성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Legato교수: 제2차 대전 후 뉘른베르크 재판 이후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약자로 판단되는 집단을 보호해 왔습니다. 때문에 여성, 특히 폐경전여성의 임상시험에 대한 참가를 회피하려는 노력이 시작됐던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약제시험 중에 임신하고 기형아가 태어났을 경우 누가 그 책임을 지겠습니까. distilbesterol(전부터 사용돼 온 여성호르몬)이 임신 중인 여성에 투여되고 그 출생아가 성인이 된 후에 미치는 영향이 나타난 사건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주저하게 되었습니다. 누군가가 말했지만 한번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같은 스캔들이 일어나면 폐경전 여성은 임상시험에서 다시 자취를 감추게 되겠지요.
MT: 임상시험의 대상에는 여성을 포함해야 하나요?
Legato교수: 많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약제를 시험하는 방법을 고안해 내거나 남녀를 불문하고 시험을 통해 생식능이 장애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이론적·법적 의미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임상시험은 약제의 안전성을 조사하기위한 시험입니다. 윤리적·도의적, 경제적 책임에 대해 신중히 생각해야 합니다. 만일, 장애가 일어났을 때 제약회사는 배상해야 합니다. 또 몇세대를 계속 관찰해야 합니다. 임산부에 대한 distilbestrol투여로 그 출생아가 20대가 되고 난 후에야 비로소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뼈와 영양 데이터베이스가 완성

MT: 현재 진행중인 업무는....
Legato교수: 학자나 연구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상에서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뼈에 관한 성차를 알고 싶을 경우, 뼈의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영양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도 있습니다. 이 2개부문은 이미 완성돼 있으며 등록하면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적이 없습니다. 나는 새로운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 밝혀져 있지만 관심을 두지 않는 사실을 밝히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까지 성별은 중요한 변량으로 취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데이터베이스는 만들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완성한 후 과학자문위원회가 각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성차를 보고하는 의견서(position paper)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연구과제로 가장 유용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토픽을 제안하는 신청서를 낼 예정입니다.
MT: 성차를 고려한 의료에 관해 현재 연구되는 주요 토픽을 소개해 주십시오.
Legato교수: 우리가 연구과제로 제안하는 문제의 하나는 테스토스테론 또는 뇌속의 테스토스테론작용 메커니즘이 리비도를 제어하고 있는지, 그리고 분자레벨에서의 움직임이 남녀에서 어떻게 변하는가라는 점입니다. 테스토스테론에는 여성의 리비도를 자극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폐경후 여성에서의 테스토스테론의 결핍은 성적활동에 대한 흥미를 잃게하는 큰 요인입니다.

심장電氣활동의 성차 연구

Legato교수: 또 하나의 연구과제는 항부정맥제에 관한 것으로 여성에서는 어떤 종류의 항부정맥제로 인해 토르사드 드 포인테스(Torsades de Pointes)라 불리는 형태의 부정맥이 야기돼 사망하는 예가 많아 이 이유를 해명하려고 합니다. Rosen교수가 성선(性腺)에서 분비되는 스테로이드의 심장전기활동에 대한 조절작용에 관해 흥미로운 연구를 실시하고 있고 지금까지 심장의 자극전도계의 전기활동에 성차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동교수는 중성모델로서 거세한 토끼를 이용하여 채취한 조직을 테스토스테론 또는 에스트로겐에 노출시켜 그 전기활동 및 행동에 대한 영향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노출되는 호르몬의 종류에 따라 중요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하나 흥미로운 연구는 Bilezikian교수가 실시중인 남녀 양쪽을 대상으로 한 골다공증에 대한 것입니다.
MT: 성차를 고려한 의료가 지금까지 연구되지 않았던 이유는....
Legato교수: 미공중위생국은 1988년에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적다는 성명을 한번 발표했을 뿐입니다. 지금처럼 여성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페미니즘의 부산물입니다. 의학계 실력자들 대부분은 여전히 남녀간에 큰 성차가 있어 생식 이외의 영역에서도 치료법을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여기에 관해 과학적 연구가 실시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 임무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이 분야에 관한 연구의 학술적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