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시력 교정을 위해 안경이나 콘텍트렌즈를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해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라식과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받는 경우가 크게 늘었다.

다만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각막 두께가 너무 얇거나 야간 동공이 크고, 안구건조증이 심하거나 원추각막 등 각막질환이 있으면 수술을 권장하지 않는다.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최근에는 이러한 눈 환경이라도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에스앤유(SNU)안과(강남) 정의상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최근에는 각막을 보존하면서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렌즈삽입술이 라식, 라섹이 힘든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수요도 늘고 있다. 

정 원장은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넣어 시력을 교정하는 렌즈삽입술은 선명한 시력으로 회복시킬 수 있고 근시, 난시, 원시가 재발하는 경우도 거의 없다"고 설명한다.

각막에 질환이 있거나 두께가 얇은 경우, 초고도근난시가 있어도 가능하다고 덧붙인다.

렌즈삽입술은 홍채 앞에 삽입하는 전방렌즈와 홍채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ICL)로 나뉘는데 안전성은 후방렌즈가 높다고 평가된다. 

후방렌즈 삽입술은 렌즈를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삽입하기 때문에 홍채를 절개할 필요가 없어 당일 원데이로 양안 수술이 가능하다. 

렌즈 중심부의 작은 구멍이 있어 안구 내 방수의 흐름이 원활한 만큼 안압 상승, 백내장, 녹내장 등의 합병증 위험성도 현저히 낮다. 

시술 후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렌즈를 제거해 원 상태로 복구할 수도 있다.

렌즈삽입술은 수술 시 안정성 유지를 위해 삽입한 점탄 물질을 완벽히 제거해야 추후 안압 상승, 안구 통증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정 원장은 "이밖에도 전안부 OCT 측정 장비로 안구 공간을 정확히 측정하는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한 고난이도 수술"이라며 "안과병원 선탵ㄱ시 의료진이 ICL 레퍼런스 닥터로 인증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