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환자에서 면역반응이 쉽게 떨어져 면역치료 효과도 좋지 않은 이유는 암연관섬유아세포(Cancer Associated Fibroblasts, CAFs)와 면역글로불린A의 결합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성필수 교수(교신저자), 간담췌외과 최호중 교수(공동저자), 가톨릭대 의생명건강과학과 석사과정 박종근 학생(제1저자) 연구팀은 간내 축적된 면역글로불린 A가 간세포암 주변 미세환경에 존재하는 CAFs에 영향을 주어 면역세포인 T세포의 기능을 약화시킨다고 간장학 분야 국제학술지(Hepatology)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종양을 둘러싸는 CAFs는 암의 진행과 전이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치료약물의 전달을 방해하고 저항성을 유발해 암 치료를 어렵게 만든다. 

다만 CAFs 역할은 유방암과 췌장암 등에서 많이 알려져 있지만 간세포암에서 드러나 기전과 특성은 부족했다.  

최근들어 간세포암의 암연관섬유아세포가 항암제 렌바티닙과 소라페닙 치료의 내성을 유도한다는 사실과 표현형도 다수 존재한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성필수 교수는 "축적된 간내 면역글로불린 A는 면역 억제를 조절하는 새로운 메커니즘이며 간세포암의 발전 및 전이의 핵심 요인일 수 있다"면서 "CAFs의 항종양 면역기능 약화 기전이 규명된 만큼 간암의 면역치료 반응률을 높이려면 CAFs를 제거해야 한다"고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