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이탈이 4주차에 접어들었다. 대한의사협회 비대위에 따르면 다음 주가 되면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들은 민법에 의해 자동 수리된다. 

이런 가운데  의사정원 확대 해법을 두고 의료계 간 의견 차가 드러났다. 서울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외의 공신력 있는, 검증된 제3자 기관에 한국 보건의료지표 분석을 의뢰한 뒤 이에 근거해 1년 후 의사 수 증원을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의사 수 증원 문제보다 필수의료와 공공의료 살리기가 더 급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정부, 대한의사협회(의협), 여당, 야당, 국민대표, 교수, 전공의가 참여하는 대화협의체를 구성해 2년간 제대로 된 필수의료와 지역·공공의료 살리기 패키지 정책을 수립하자고도 말했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같은 제안을 일언지하에 거절했다.

주수호 홍보비대위원장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비대위에서는 이번 사태 처음부터 수차례에 걸쳐 정부의 근거없는 의대정원 2천명 확대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혀왔다"면서 "논평할 가치가 없다"고 냉소적 반응을 보였다.

주 위원장은 "의사들마다 견해가 다르니까 서울대의대 교수도 충정으로 그렇게 말할 수 있지만 그들의 희망에 불과하다"면서 "사전에 협의된 바도 없고 협의한다해도 들어줄 이유가 없다"고 거부 의사를 분명히했다.

한편 정부는 의대정원 2천명 확대 정책에는 변함이 없음을 재확인했다.

박민수 중앙안전대책본부 제1청괄 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2일 오전 브리핑에서 "의료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는 한편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데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이번에는 반드시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