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골수종 암세포 잡는 NK세포 활성 과정[세브란스병원]
다발골수종 암세포 잡는 NK세포 활성 과정[세브란스병원]

면역체계 중 하나인 형질세포가 암으로 변화하는 다발성골수종. 면역조절제, 항체치료제 등을 병용하지만 완치가 어렵고 재발이 잦다. 

최근 자연살해(natural killer)세포 활성을 통해 항암효과를 증가시키는 면역세포치료 연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이를 입증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암병원 혈액암센터 김진석∙조현수∙정해림 교수, 연세대의대 김소정∙곽정은 연구원 연구팀은 다발골수종의 MIC 단백질을 중화시키면 NK세포 기능을 높여 항암효과가 높아진다고 암면역분야 국제학술지(Journal for Immunotherapy of Cancer)에 발표했다.

다발골수종은 면역기능에서 중요한 형질세포가 암으로 변하는 병이다. 암세포는 비정상 암단백질인 M단백질을 분비해 다양한 증상들을 유발한다. 대표적 질환은 골절, 감염증, 신부전 등이며 감염증 위험이 높아진다.

다발골수종환자의 NK세포 기능은 낮지만 원인은 확실하지 않다. 연구팀은 정상세포에서는 없지만 암 발생 등 스트레스 상황에서 발현돼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MIC 유전자에 착안했다. 

유전체 데이터 분석 결과, MIC 유전자로 만들어지는 MIC단백질이 많을수록 NK세포 기능이 줄어들었다. NKG2D 수용체 발현의 회복 덕분이었다.

실제로 MIC단백질을 중화하는 항체를 다발 골수종환자에 투여하자 NK세포 속 NKG2D 수용체 발현이 회복돼 항암효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진석 교수는 "다발골수종 치료에서 중요한 면역세포 중 하나인 NK세포의 기능 저하가 암세포에서 유래된 골수내 MIC 단백질에 의해 유발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번 연구는 NK세포의 기능을 회복시켜 다발골수종 치료 성적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