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하지 않고 병원에 남아있는 전공의에 대한 배신자 낙인찍기와 협박성 댓글로 위협한다는 제보가 나오자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8일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브리핑에서 "복귀를 희망하거나 현장에 남아 있는 전공의들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내에 전공의보호신고센터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신고센터는 전공의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신원을 철저히 보장하고 핫라인 형태로 운영된다. 불가피하게 집단행동에 가담했던 전공의에 대해서도 수련병원 변경 등 복귀시 전공의에 대한 보호조치를 제도적으로 마련된다.

아울러 전공의 수련제도도 개선한다. 8일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는 3월 중 소아청소년과 전공의에게 매월 100만원의 수련비용을 지원키로 했다.

수련비용 지원 대상은 소아청소년과 외에도 분만·응급 등 다른 필수의료 과목 전공의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시범사업을 통해 전공의 연속근무 36시간을 단축시키는 방안도 검토한다.

한편 PA간호사의 업무범위 확대는 간호법 제도화와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박 조정관은 "의료제도화를 위해서는 간호협회 논의만으로는 어렵고 광범위한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8일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새롭게 추진되는 간호법과 의료 개혁에 간호사의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