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면 쌍꺼풀은 눈매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눈매 교정, 쌍꺼풀 수술 등을 통해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다.

최근 쌍꺼풀 수술 트렌드는 자연스러움으로 자연유착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자연유착 쌍꺼풀은 실을 이용해 라인을 만들어 유착시켜 견고한 쌍꺼풀을 만드는 방식이다. 수술 시간이 짧고 최소 부기와 멍이 적고 자연스럽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자연유착 쌍꺼풀은 디자인은 아웃라인, 인아웃라인, 세미아웃라인 등으로 나뉘며 개인의 눈매 특징과 원하는 이미지에 따라 적합한 디자인을 선택한다.

티에스성형외과 양종필 원장[사진]은 디자인 방식 별 장단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아웃라인은 눈 앞머리에서 쌍꺼풀 라인이 띄어져 있는 형태로, 선명하고 이국적인 눈매를 연출하려는 경우 적합하다. 라인이 비교적 높게 형성되어 눈매가 더욱 뚜렷해진다. 다만 과할 경우 인공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인아웃라인은 눈 앞쪽 라인은 눈 앞머리와 이어져 있고 뒤쪽으로 갈수록 라인이 높아지는 형태로, 아웃라인보다 자연스러운 라인을 원하는 경우 선택할 수 있다. 

아웃라인의 선명함과 인라인의 자연스러움을 조화롭게 살려 균형 잡힌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 다만 라인 디자인에 따라 인공적인 느낌이 나타날 수 있다.

세미아웃라인은 인아웃라인과 아웃라인의 중간 정도의 형태로, 최근 가장 인기있는 디자인이다. 눈 앞머리 라인의 시작점이 아웃라인보다 얇아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화려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눈이 더 길어 보이고 시원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지만, 눈과 눈썹 사이 거리, 몽고주름 여부 등을 고려해야 하며, 디자인에 따라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양 원장은 "자연유착 쌍꺼풀 수술 디자인 선택 시 개인의 눈매 특징, 원하는 이미지, 눈꺼풀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쌍꺼풀 수술에 다양한 경험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도 필요하다.

양 원장은 "쌍꺼풀 수술의 목적은 단순히 라인 형성이 아니라 전체적인 얼굴과 조화되는 눈매를 만드는 것"이라며 "눈꺼풀 피부나 두께, 근육, 지방량 등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 개인 맞춤형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