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즐겁고 행복하려면 눈이 건강해야 한다. 하지만 60대의 70% 이상은 시력에 불편을 줄 정도로 백내장이 진행돼 노년의 눈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다행히 백내장 수술법의 발전 덕분에 시력을 회복하고 활기찬 삶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50~60대 이상에서 노안과 백내장이 동반됐을 경우 수술시 인공수정체의 선택에 따라 이후 삶의 질을 좌우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노안 교정에 많이 사용되는 인공수정체는 다초점 방식이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바라보는 거리에 따라 초점이 맺혀 근거리와 원거리를 동시에 교정하기 때문에 수술 후 돋보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회절형과 굴절형으로 나뉘는데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사진]은 형태 별 장단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많이 사용되는 회절형은 렌즈 중심부터 일정 간격으로 동심원의 회절무늬가 있어 빛의 회절현상을 통해 근거리와 원거리의 초점을 분리하며 초점 개수에 따라 이중, 삼중, 연속초점 등이 있다. 

거리구간 별 초점이 확실해 높은 시력을 기대할 수 있지만 선명한 초점과 흐린 초점이 겹쳐 뿌옇게 막이 낀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고, 초점 구간을 벗어나면 시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굴절형 인공수정체는 회절형에 비해 빛번짐 부작용이 적고 원거리 시력이 잘 유지되지만 근거리 시력은 회절형 보다 떨어진다. 최근에는 굴절형 연속초점 인공수정체가 개발돼 높은 원거리 시력과 함께 빛번짐도 거의 없어 안정적인 야간 시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인공수정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눈에 맞는 정확한 도수 결정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안구 계측 장비를 통해 개인 눈에 맞는 최적의 렌즈 도수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인공수정체의 도수는 개인 맞춤 생산이 아니라 굴절값이 정해진 렌즈 중에서 개인의 눈 상태에 적합한 도수의 렌즈를 선택한다. 따라서 눈 속 구조의 차이로 렌즈 위치가 예상과 다를 경우 수술 후 굴절 오차가 남을 수 있다.

김준헌 원장은 "과거에는 백내장 수술 후에 안경 착용을 당연시했지만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난시, 노안을 동시 교정하게 되면서 수술 후 안경, 돋보기 사용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수술 후 안경을 착용해야 할 정도로 오차가 발생했다면 특수 레이저 장비로 각막 도수를 인공수정체에 정확하게 맞춰 시력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어 "백내장 수술은 한번 선택한 렌즈가 마음에 안든다고 해서 다른 렌즈로 쉽게 바꿀 수 없기 때문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수술비용 가격이벤트와 같은 수술 외적인 요소보다는 의사의 숙련도와 다양한 고성능 렌즈의 구비 여부, 사후관리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