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분야에서 보편화되고 있는 임플란트 치료는 저작기능 회복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의 수명은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만큼 치료 진행 시 체크해야 할 사항이 많고 사후관리 역시 중요하다. 

임플란트는 장점많은 치료법이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 역시 많다. 우선 임플란트 시술은 섬세한 시술과 정확한 위치 설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험많은 의료진에게 받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따라서 치과를 선택 기준도 의료진의 전문성과 임상 경험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 치료 후 보증 제도로 관리해주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전 검사를 통해 개인의 구강 상태와 환경을 고려해 최적의 임플란트 위치를 설정해야 임플란트의 안정성과 수명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서다.

식립시 맞춤 지대주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이다.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지대주를 선택 사용하면 임플란트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사후관리 역시 임플란트의 수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임플란트 상태를 체크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빠르게 치료하는 등 환자의 적극성의 요구된다.

서울라온치과(다산) 이정훈 대표원장[사진]은 "임플란트는 수술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져야 하며, 일상적인 양치 습관과 함께 치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스케일링이 필요하다. 또한, 특히 흡연자는 금연이 임플란트의 수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금연하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플란트 수명을 늘리기 위해선 시술 전후로 여러 가지 사항을 점검하고 관리에 힘써야 한다.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진정한 치아 건강을 위해 의료진 선택과 적극적인 사후관리에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