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상호 대화를 요구하면서도 의견 차는 좁혀지기는 커녕 더 벌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보건복지부는 4일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다수의 전공의가 근무지로 복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9일까지로 정한 데드라인에 따라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계획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29일 11시 기준 100개 수련병원 서면보고 점검 결과 근무지 이탈 전공의는 8,945명으로 소속 전공의의 약 72%에 해당한다.

또한 3월 3일 교육부가 40개 대학을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동맹휴학은 허가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거부가 확인된 곳은 6개 대학이었다. 아울러 각 의과대학 입학정원수를 예정대로 4일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의 이같은 방칭에 대해 의사들과 대화할 생각이 없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의협 비대위 지도부에 대한 압수수색과 13명 전공의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공시송달, 그리고 어제(3일)는 전공의들에 대한 행정처분과 사법처리 방침을 재확인했다"면서 이는 "의사들과는 더 이상 대화와 타협할 생각이 없음을 드러내는 것이자 전공의와 의대생들에게 미래는 없음을 확인시켜준 행동"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3일 여의도에서 열린 총궐기대회에서 제약회사 직원을 동원했다는 출처 불명의 인터넷 게시물의 인용 보도를 정부가 다시 언급하면서 의사의 도덕성을 땅에 떨어트렸다고도 지적했다.

비대위는 "이것이 사실이라면 의협이 먼저 회원을 징계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은 당사자께 사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