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5대 대형병원 전공의가 근무를 중단키로 한 가운데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가19일 오후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권역응급의료센터 42개, 지역응급의료센터 137개, 지역응급의료기관 230개)의 필수 진료기능 유지를 위해 중증응급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 등 대형병원으로, 경증·비응급 환자는 지역응급의료기관 또는 인근 병·의원으로 이송된다.

또한 중중응급환자의 병원 간 원활한 이송을 지원하기 위해 중앙응급상황실을 확대 운영한다. 당초 5월 까지 단계적으로 개소 예정이었던 광역응급상황실 4곳(서울, 대전, 대구, 광주)을 3월에 조기 가동한다.

대형병원의 중증응급수술과 중환자실, 투석실 등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체계를 단계적으로 전환하는 지원책도 마련했다.

지방의료원, 근로복지공단 산하 병원 등 공공보건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평일 진료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 진료도 실시한다. 현재 지방의료원은 35곳, 근로복지공단병원 9곳, 보훈병원 6곳, 적십자병원 7곳 등 총 97곳이다.

아울러 수도병원을 비롯해 대전병원, 서울지구병원, 해양의료원, 포항병원, 항공우주의료원, 고양병원, 양주병원, 포천병원, 춘천병원, 홍천병원, 강릉병원 등 국군병원 12곳의 응급실도 민간인에 개방한다.

나아가 향후 의원급 진료공백 발생을 대비해 보건소 연장 진료도 추진하며, 공중보건의, 군의관도 필요시 주요 의료기관에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집단행동 기간에 의료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시 모든 의료기관에서 대상환자 제한없이 비대면진료를 전면 허용한다.

비상진료를 지원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중증응급진료와 최종치료 수가를 인상하고 경증환자의 병의원급 회송료 수가도 높이는 등 건강보험 보상 강화를 적용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