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병원이 선진 심장이식법을 적용해 환자의 회복 시간을 단축하는 데 성공했다.

병원은 확장성 심근병증을 앓고 있던 60대 환자에 새로운 선진 기법으로 심장을 이식하고, 환자는 현재 면역거부반응없이 좋은 경과를 보인다고 밝혔다.

이 환자는 심정지 상태로 내원해 응급의학과에서 심폐소생술을 받았으나 심장 율동이 정상화되지 않아 좌심방에서 혈액을 빼내어 에크모에 연결하는 시술(left atrial venting via septostomy)을 시행했다. 

하지만 심기능 회복이 어려워 심장이식을 결정했다. 심장이식수술에는 최근 미국에서 주로 시행하는 방법이 적용됐다. 

심장이 뛰기 전 혈관을 다 연결한 후 심장을 재관류하는 일반적인 방법과 달리 좌심방과 대동맥을 먼저 연결한 후 심장이 뛰는 상태에서 나머지 혈관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수술을 집도한 심장혈관흉부외과 심훈보 교수[사진]에 따르면 이 방법은 심장 재관류를 앞당겨 허혈시간을 단축해 이식된 심장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

병원에 따르면 현재 환자는 이식수술 후 첫 번째 조직검사와 퇴원 후 시행한 두 번째 조직검사에서도 면역거부반응 없이 좋은 경과를 보이고 있다.

심 교수는 이번 이식수술 성공에 대해 심장이식 전까지 환자 컨디션을 높여 수술 후 경과를 좋게하는 가교치료가 잘 적용된 사례라고 설명했다.

심장내과 최강운 교수는 "이식수술은 진료과 간 협조와 의료진의 팀워크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