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음식물을 저작하고 발음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부터 심미적인 요소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예기치 못하게 상실되는 경우도 있다. 

치아 상실은 일상생활의 불편함은 물론 치열 변형, 잇몸뼈 퇴화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빠른 시일 내에 치과에 내원하여 임플란트 등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한 이유다.

잇몸뼈가 약한 고령층 환자나 회복력이 떨어지는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 환자는 임플란트가 어려울 수 있다. 당뇨, 고혈압 환자는 염증 발생도가 높아 수술로 인한 감염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통상적인 임플란트가 어려울 때는 네비게이션 가이드를 활용한 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고르다치과의원 고상훈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네비게이션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적절한 위치, 각도를 찾아 가이드를 정해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이다. 

고 원장은 "무절개나 최소절개라서 출혈, 통증 등의 우려를 줄일 수 있어 감염이 우려되는 당뇨, 고혈압 환자도 받을 수 있다"면서 "회복이 빠르고 내원 횟수도 적어 바쁜 현대인에게는 좋은 선택지"라고 설명한다.

고령자, 전신질환자의 임플란트에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 사전 구강 검사에서 치주질환, 충치 등이 발견되면 반드시 치료한 다음 식립해야 부작용이 없다.

또한 사전 계획과 수술 모두 체계적이어야 임플란트에 성공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3D CT로 구강 상태를 3차원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의료진 기술력도 중요하다. 수술로 인한 통증, 출혈을 비롯해 회복기간까지 의료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다. 

사후 관리도 중요하다. 정기검검과 스케일링 등을 통해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부작용을 예방해야 장기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ㅅ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