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세 여성 절골술+줄기세포 치료 전 후, 휘었던 다리가 곧아졌다[사진제공 연세사랑병]
51세 여성 절골술+줄기세포 치료 전 후, 휘었던 다리가 곧아졌다[사진제공 연세사랑병]

휜다리는 양 무릎이 닿지 않고 벌어지는 말 그대로 다리가 휘는 증상이다. 대수롭지 않다고 증상을 방치하면 연골이 빨리 손상돼 하체 불균형으로 척추 등에도 무리가 갈 수 있으며, 퇴행성관절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휜다리 치료법은 교정술과 인공관절술이 있지만 아무래도 교정술이 간단한 편이다. 인공관절 수술할 정도로 심하지 않다면 교정술인 '근위경골 교정절골술'이 권장된다. 

이 치료법은 무릎에 가까운 종아리뼈를 절골한 뒤 필요한 각도만큼 뼈를 벌려 뼈를 이식하고 금속판과 나사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로 '절골술'과 '줄기세포'를 병용하는 방법도 적용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줄기세포와 동종연골을 동시에 이용하면 호전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연골 재생 역시 좋아진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에 따르면 근위경골 교정절골술은 무릎 관절 자체를 인공으로 바꿔주는 인공관절 수술과 달리 관절염 촉진을 방지하고 자기 관절 사용기간을 늘려준다. 

절골술과 줄기세포 병용요법은 기존 휜다리와 관절염이 진행된 환자의 연골재생에도 효과적이지만 휜다리 환자의 관절염 예방에도 탁월하다.

고 원장은 "휜다리의 원인은 콕 집어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복합적인 요소로 인해 발생한다"면서 "평소 보행습관, 다리를 꼬고 앉는 등 나쁜 자세를 피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