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 및 틀어진 교합을 바로잡는 치료를 말한다. 올바른 구강 기능 회복과 심미적인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장기간의 시간이 필요한 치료로 치아교정을 하는 동안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아 섣불리 치료를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외모에 민감한 사춘기 청소년과, 사회생활을 하며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만나야 하는 성인의 경우 심미적인 이유로 부담을 느껴 치아교정 결정이 쉽지 않다. 이렇게 치아교정에 부담을 느끼는 상당수의 사람에게 클리피씨 장치를 이용한 치아교정이 어느 정도 부담을 해소해 줄 수 있다.

클리피씨 장치는 특수 클립을 이용한 자가결찰 방식 브라켓을 사용해 도어만 열고 닫아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존의 일반적인 브라켓 교정장치보다 진료 시간이 훨씬 줄어들어 시간적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철사나 고무링을 사용하지 않고 브라켓을 고정하는 방식으로 통증이 비교적 적고, 치아 색과 흡사한 세라믹 소재의 교정장치 덕분에 심미적으로도 자연스러운 교정이 가능하며, 변색이 잘되지 않는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철사로 인한 마찰력은 줄이고 치아에 일정한 힘을 지속적으로 가해 치아의 이동이 빠른 편으로 교정 효과를 비교적 빠르게 볼 수 있다.

연세바로치과교정치과의원(목동점) 한세민 원장[사진]은 "치아교정 기간 단축과 통증의 최소화, 우수한 심미성의 이유로 클리피씨 치아교정을 원하는 환자 수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한다. 

클리피씨 교정의 장점이 많아도 환자 별 구강 상태에 따른 적합한 교정장치를 결정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최적화된 교정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교정 전문의 상담이 중요하다고 한 원장은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