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캐릭터를 선택해 역할을 수행하는 롤플레잉 게임(Role-Playing Game, RPG)이 정신적 웰빙에 도움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대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철현 교수는 이화의대 이정실 전문의는  RPG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의학인터넷 연구 분야의 국제학술지(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에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도시 거주자 성인 66명. 벼농사를 짓고 다양한 농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을 체험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생존하고 번영하는 비디오 RPG를 3주간 이용하게 했다.

이용 기간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돼 활동이 제한된 상황이었다.

자연 연결성, 영양섭취, 정신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대상자는 자연과의 친밀감과 삶의 질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 교수는 "야외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도 게임에서 등장하는 자연 노출과 경작 경험을 통해 자연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 정신적 웰빙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연구는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치료 게임 개발의 방향이 자연과의 연결감과 심리적 안녕을 강화에 두어 정신 건강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