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외과수술 건수 가운데 최다를 기록 중인 쌍꺼풀수술. 방학 중 받는 게 이제는 일반적이다. 

수술 건수가 많아서 쉬울 것 같지만 난이도는 결코 낮지 않다. 그런만큼 눈의 변화에 따른 인상 변화의 폭이 커서 쉽게 결정하면 안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최근에는 중학생도 쌍꺼풀수술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어 수술 적령기와 함께 수술 전 필수 숙지사항에 대해 강동경희대병원 성형외과 유영천 교수[사진]에게 들어보았다.

Q. 쌍꺼풀 수술, 중학생도 가능한가요

A. 일반적으로 남자 17세, 여자 16세에는 안면부 성장이 끝난다. 안면 부위 중 눈은 성장이 빨리 완료되는 만큼 중학생부터 성형수술은 가능하다. 

다만 반드시 검증된 의료기관을 통해 진행해야 하며 수술 보다는 정신적 성숙도가 수술 결정의 더 중요한 기준이다. 

또한 수술의 필요성과 종류, 사후 효과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 후 결정해야하고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 받는 게 바람직하다.

전문의가 아니거나 인터넷 등에서 잘못된 정보를 기준으로 수술을 결정해선 안된다. 학업이 중요한 시기인 만큼 잘못된 수술로 학업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된다. 

Q. 절개법, 매몰법 종류가 너무 많아 헷갈려요

A. 많은 인터넷 정보와 성형외과 병원에서 상안검 성형 및 쌍꺼풀 수술에 대한 명칭을 나름대로 만들어 설명하고 있어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상안검 수술이란 눈 위 꺼풀에 하는 모든 수술을 가리키는 만큼 쌍꺼풀 수술은 상안검 수술에 해당한다.

쌍꺼풀 수술법으로는 절개법과 매몰법이 있는데 절개법은 피부를 절개해 눈뜨는 여러 조직과 피부의 관계를 개선해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이다. 

절개라는 단어 탓에 심각한 수술 이미지를 준다고 해서 최근에는 눈매교정이라는 별칭을 사용한다. 절개법은 매몰법에 비해 훨씬 또렷하고 아름답고 커다란 눈매를 만들 수 있어, 눈 두덩이가 두껍고 너무 작은 눈과 나이 들어서 쳐진 눈에 적합하다.

흔히 '집는다'고 표현되는 매몰법은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 당일부터 부기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자연스러운 눈매를 만들 수 있어 많은 인기를 누려왔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특수 고안된 실 만으로 눈뜨는 여러 조직과 피부의 관계를 변형시켜 쌍꺼풀을 만들 수 있어 눈 한쪽에 수술 시간이 10분을 넘지 않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쌍꺼풀이 풀릴 수 있는데다 절개법에 비해 효과가 부족한 경우가 있어 두툼한 눈두덩이나 너무 작은 눈, 나이들어 쳐진 피부가 많으면 적절한 선택이 아닐 수 있다.

Q. 어떤 수술법이 나에게 어울릴까?

A. 가장 좋은 눈 성형은 고유의 잠재적 쌍꺼풀 라인을 정확히 찾고 눈뜨는 근육의 힘의 밸런스를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조건으로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눈 뜨는 근육 상태가 어떤지 면밀히 진단한 뒤에 최적의 수술법을 찾아야 한다.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좋은 방법은 상담한 의사가 선택해 준다.

Q. 마음에 들지 않는데 재수술해도 될까?

A. 성형한 눈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문제가 발생한 경우, 쌍꺼풀 라인이 풀린 경우 등 쌍꺼풀을 없애거나 라인을 재조정하는 재수술을 시행한다. 

대개 길이와 두께, 쌍꺼풀 라인의 위치 등을 조정하는데 한차례 수술을 받은 탓에 눈꺼풀 조직과 구조가 변화됐거나 피부량이 적은 상태라서 미세한 교정은 어려울 수 있다. 

쌍꺼풀 수술 이후 흉터가 너무 크거나 수술 자국이 선명하다면 흉터 조직을 제거한 뒤 재봉합한다.

재수술 후에는 수술 흉터가 더 많이 생겨 원치않는 모양과 불편함은 불가피하다. 재수술한다고 원하는 결과를 보장할 수 없어 경험많은 노련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단순히 마음에 안든다는 이유로 재수술을 결정해선 절대 안된다.

Q. 어떤 수술법과 의사를 골라야 할까?

A. 쌍꺼풀 수술은 확실하고 좋은 한 가지 방법으로 귀결된 것이 없어 의사들의 오랜 경험과 지식에 따라 방법도 많고 결과도 크게 다르다. 

그러므로 인터넷과 지인의 말에 혹하지 말고 여러 수술 방법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성형수술의 가장 무섭고 괴로운 적은 후회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실력 있는 의사를 만나는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