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항생제 내성이 우려되는 가운데 항생제 없이 피부 상처를 신속히 치유하는 원천기술이 개발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 허찬영 교수 연구팀(남선영 연구교수·숙명여대 최경민 교수)은 금속유기구조체(MOF)로 피부 상처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첨단의료소재 분야 국제학술지(Advanced Healthcare Materials)에 발표했다.

항생제는 연고나 경구제와 주사 등 다양한 제형으로 나와있다. 이 가운데 연고는 일반인이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다 의료기관에서도 피부 조직검사나 단순 절제술 등 감염 위험이 낮아도 사용되고 있어 오남용에 대한 경각심이 낮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된 MOF는 기체, 분자 등의 저장과 분리에 활용되는 구조체로서 상처 치유를 방해하는 주요 염증 매개체의 양을 조절하는 원리를 갖고 있다.

동물실험 결과, 산소 종(ROS), 질산 산화물(NO), 사이토카인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상처 치료 효능이 약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허 교수는 "국소항생제 오남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이라며 "과발현 물질을 제거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비슷한 접근이 필요한 다른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지원사업, 기초의과학연구센터(MRC)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