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요법을 대신해 광선요법이 당뇨병과 비만을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정문재 교수∙내분비내과 구철룡 교수, 가톨릭대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 나건 교수∙이상희 박사 연구팀은 내시경 광선요법으로 체중과 지방을 줄일 수 있다고 바이오 분야 국제학술지(Biomaterials)에 발표했다.

지금까지 비만대사 치료법은 위를 축소시키거나 영양을 흡수하는 소장의 길을 바꾸는 방법이었다. 하지만 부작용을 우려해 수술률은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대표적 부작용은 소화 과정이 빨라지면서 구토, 어지러움, 식은땀 등이 나타나는 덤핑증후군이다. 이밖에도 위 폐쇄, 영양실조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 해결법으로 내시경을 통한 광역동치료(photodynamic therapy·PDT)가 주목받고 있다. 

PDT는 광과민제(광감각제)에 특정 파장의 빛을 조사해 주변 세포를 사멸시키는 방법이다. 위억제펩티드(GIP)를 분비해 대사질환을 악화시키는 십이지장의 K세포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PDT 실시 후 GIP 분비가 줄고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GLP-1)을 분비해 혈당∙체중∙식욕을 억제하는 L세포가 늘어나 체중과 지방량이 각각 7%와 6%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당뇨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철룡 교수는 "이번 연구로 광역동치료가 소장 대사질환 관련 세포의 비율을 변화시켜 비만약물치료를 대체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