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재활 중인 환자[사진제공 세브란스병원]
심장재활 중인 환자[사진제공 세브란스병원]

심장질환으로 스텐트 삽입술을 받은 환자는 재발 예방을 위해 재활치료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의대 예방의학교실 박은철 교수∙박유신 박사과정생,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이찬주 교수,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간호팀 송인선 간호사 연구팀은 심장재활을 받은 관상동맥중재술 환자에서 재발 위험이 32% 낮아졌다고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발표했다.

스텐트를 삽입하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은 급성 관상동맥증후군 환자에 적용된다. 다만 스텐트 삽입 환자의 약 30~50%는 재발을 겪는다.

이 때문에 미국심장학회는 지난 2011년에 퇴원 전 심장재활을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심장재활이란 적절한 약물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 운동, 식이, 금연,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심혈관질환 재발과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말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심장재활은  생활 습관 개선, 심혈관 위험인자 조절에 효과가 있으며 심장질환 재발 예방에 도움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7년 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으로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환자 2,988명.이들을 재활군(1,156명)과 비재활군(1,832명)으로 나누고 경과를 비교했다.

그 결과, 1년 내 심근경색 재발률은 재활군에서 32% 낮았다. 협착 혈관이 3개 이상인 환자와 스텐트를 2개 이상 삽입한 환자의 재발 위험은 각각 45%, 46% 낮아 관상동맥질환이 심한 환자에서 높은 효과를 보였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해외에서 활발한 심장재활이 우리나라에서도 활성시킬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객관적인 근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