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3명 중 1명 이상이 눈밑 다크서클로 고민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다크서클 발생 원인은 다양하다. 우선 눈 밑 꺼짐으로 그림자가 지는 경우가 가장 큰 원인이다.

그 다음이 눈밑지방 돌출로 함몰된 부위의 음영 차와 색소침착, 혈관 등이다. 신체 컨디션이나 질환도 발생 원인이다.

다크서클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효과적인 치료법도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시술 법에 따라 효과와 유지기간이 달라진다.  

가장 많이 찾는 다크서클 치료법은 눈밑꺼짐 부위에 히알루론산 성분을 주사하는 눈밑필러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최근에는 연어주사(PDRN, PN) 성분이 함유된 히알루론산 필러도 활용되고 있다.

이밖에도 스컬트라, 올리디아와 울트라콜 등을 주사해 콜라겐 재생을 촉진시켜 다크서클을 개선시키는 방법도 있다. 

유투성형외과의원 나수정 원장[사진은 "눈밑 지방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경우에는 비수술요법으로 일부를 제거하거나 눈밑지방재배치수술을 활용한다"면서 "색소침착과 혈관에 의한 증상은 레이저로 치료를 받으면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눈밑필러에 사용하는 히알루론산 필러는 유지기간이 짧은 제품을 사용하는 게 유리다. 빨리 분해되는 만큼 알러지 발생 우려가 낮아 피부 조직에 이로운 영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시술 시간이 짧고 일상에 빨리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시술 후 필러가 다른 부위로 이동해 비대칭 또는 피부가 솟아오르는 결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피부 조직의 재생과 복원, 탄력을 강화시키는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다고 나 원장은 말한다. "성장 인자와 항산화 성분, 고순도 히알루론산 등을 주사는 림피드 시술과 콜라겐 재생성을 유도하는 스캐폴더로 눈밑꺼짐이나 약화된 눈밑의 피부조직을 리모델링 시켜 눈밑을 환하게 만드는 동시에 노화로 인한 주름, 함물 등을 예방할 수 있다."

그는 "눈밑지방이 심하지 않으면 눈밑지방 재배치나 하안검 눈성형 수술은 불필요하다"면서 "피부탄력 저하로 지방이 밀려나오는 경우에는 탄력 개선이나 일부 지방만 제거해도 충분하다"고 설명한다.

주의할 점도 있다. 이른 나이에 눈밑지방재배치술을 받으면 함몰이나 조직 손상으로 다크서클이 심해지거나 노화가 빨라질 수 있다. 개인마다 원인과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임상 경험이 많은 의사로부터 정확히 진단받은 후 수술법을 결정해야 한다.

나 원장은 "다크서클은 한번 치료로 완벽하게 개선되거나 영구적인 효과를 얻을 수 없다"면서 "건강한 눈밑과 노화를 예방하고 환한 얼굴을 위해서서는 주기적인 관리와 시술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