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세서리로 사용하면 모를까 시력조절용 안경과 렌즈는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초래한다. 과거와 달리 서핑이나 스노보드, 산악자전거 등 소위 익스트림 스포츠 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시력교정술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라식이나 라섹 등 각막을 절삭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은 대중화된지 오래된데다 고도 근난시 및 초고도근시인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능했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최근에는 레이저 시력교정술 대신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눈 속에 렌즈를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 렌즈삽입술을 통해 시력을 개선하고 있다.

에스앤유(SNU)안과(신사) 정의상 원장[사진 오른쪽]에 따르면 이 수술법은 각막 혼탁이나 질환이 있는 경우 각막이 얇거나 안구건조증이 심해도 수술할 수 있다.

정 원장은 "홍채 뒤에 렌즈를 삽입하는 EVO+ICL 후방렌즈삽입술은 홍채를 절개하지 않아 원데이 수술이 가능하며, 환자의 시력 상태에 따라 필요한 도수의 렌즈 선택이 가능하여 고도근시부터 초고도근시까지도 시력을 교정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다만 렌즈를 삽입하는 방식이라 환자마다 다른 눈 공간을 고려해야 한다. 정확한 렌즈삽입을 위해서는 전안부 OCT 측정 장비인 Casia2장비, CIRRUS 6000 장비로 안구 공간을 사전에 정확히 측정해야 한다. 수술 시에도 칼리스토 장비를 이용해서 정밀하게 교정해야 한다고 정 원장은 강조한다. 

또한 이들 장비는 대학병원 및 국내 소수 안과에만 도입돼 있는 만큼 렌즈삽입술 전에 미리 확인해야 한다. 또한 렌즈삽입술 시 사용되는 점탄물질을 특수 기구로 완벽히 제거해야 안압 상승이나 안구통증 및 부종 발생을 막을 수 있다.

정 원장은 "렌즈삽입술은 난이도가 높아 병원 선택시 진단 및 수술을 위한 각종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의료진 경력과 노하우가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면서 "아울러 난시교정시에는 icl레퍼런스닥터 인증 확인도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