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임신과 출산, 폐경을 겪으면서 질 탄력이 줄어들고 소음순도 변형된다. 질염과 방광염, 요실금 등을 일으키거나 여성성을 떨어트리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일부는 자존감 저하 및 우울감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심한 경우에는 수술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노블스여성의원 박정인 원장[사진]에 따르면 소음순이 늘어났거나 비대칭 때문에 질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소음순수술이 적합하다. 

박 원장은 "변형된 소음순을 원래대로 되돌려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심미적 만족감을 높이는 방법"이라며 "레이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흉터 우려가 없고 회복도 빠르고, 환자 요구에 따라 두께와 색깔 등을 조절할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일명 이쁜이수술로 알려진 질 성형수술은 질의 수축성과 탄력성을 보강시키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1cm 정도만 절개하기 때문에 출혈이 적은데다 회복 기간이 짧다. 

성감 개선 효과 뿐만 아니라 골반저근육 약화나 질 근육의 탄성 저하로 인한 요실금 및 자궁하수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질필러 역시 같은 이유로 고려 대상이다.

박 원장은 "최근에는 치료 목적, 여성성 향상 등 다양한 이유로 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면서 "다만 민감 부위에 시행되는 만큼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아울러 "환자마다 관련 질환의 발생 원인과 수술 목적, 기대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