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핫스퍼의 손흥민 선수가 경기 중 안면 타박상으로 입은 안와골절. 눈과 주위 근육, 혈관, 신경 등이 있는 안와를 둘러싼 뼈가 부러지는 것이다.

안와골절이 발생하면 안와 속 지방과 주변 근육이 빠져나오고 안구 위치가 변하고 시각장애가 생길 수 있다. 심지어 안구함몰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주요 치료법은 무너진 뼈를 재건하는 수술요법이며,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수술법이 효과적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네비게이션을 이용하면 길을 쉽게 찾둣이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하면 환자의 뼈 구조와 수술 부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수술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안와골절수술 효과가 논문을 통해 입증됐다.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성형외과 박태환 교수는 '하내측 안와 지지대를 포함한 안와골절 재건에서 내비게이션 수술의 유용성' 연구를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발표했다.

평가 대상자는 안와골절환자 131명이며, 이 가운데 10%(14명)는 안와의 내벽과 하벽 모두 무너진 상태였다. 

이들에게 피부에 부착해 위치 정보를 전달하는 내비게이션 탐침자로 골절 부위를 실시간 모니터하면서 흡수성 물질인 티타늄 강화 다공성 폴리에틸렌으로 안와 주변의 무너진 지지대를 복원했다.

수술 후 3개월 내 안면 CT(컴퓨터단층촬영) 결과, 안면 구조물의 위치 및 안구의 운동범위가 정상이며, 합병증도 없었다.

박 교수는 또 '내비게이션 수술을 통한 소아 코뼈 골절의 성공적 치료'라는 연구를 국제 두개안면외과학회지(The Journal of Craniofacial Surgery)에 발표해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코뼈 골절에도 효과적임을 입증했다.

연구에 따르면 44명의 코뼈 골절 어린이환자 44명에 네비게이션수술을 실시한 결과, 모두 합병증없이 재건됐다. 

연구에 따르면 외상 직후에는 부종으로 골절 부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데다 어린이환자는 뼈가 빨리 붙는 만큼 조기 재건수술이 필요한데 네비게이션수술은 외상 직후에도 정밀 수술이 가능하고 고난도 골절도 치료 가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