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부위 통증 억제에 단일 진통제 요법이 권고됐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은 22일 '수술 부위 지속적 국소마취제 투여법(수술 부위 진통제 주입)'에 대한 의료기술 재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개복, 개흉 수술환자의 통증 조절을 위해 사용되는 이 기술은 약물 알레르기 등 기존의 통증 조절 방법을 사용할 수 없거나 통증 조절 부족시 추가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이 기술은 2010년 신의료기술 평가를 거쳐 2011년 비급여로 등재됐다. 2016년에는 적절한 신경차단을 통해 마약성 진통제 사용을 줄일 수 있다는 기대로 선별급여가 적용돼 본인부담률 80% 항목이 됐다.

이번 재평가는 총 90편에 달하는 무작위임상시험의 체계적 고찰 결과에 근거했다. 이번 평가를 담당한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에 따르면 수술 부위 진통제 병용요법은 안전하다면서도 단독요법에 비해 통증조절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구데이터 분석 결과 개복 개흉 수술에서 병합투여는 2,5배 증가한 반면 단독투여는 8배나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준흠 상계백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는 "이 기술에 사용되는 국소마취제량은 경막외 통증자가조절법에 사용되는 국소마취제의 6~7배를 투여해야 동일한 효과를 보인다"며 "통증자가조절법 등과 병용 시 국소마취제 과다 사용에 따른 독성 및 부작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