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의대정원을 확대하기로 한 가운데 전국의 의과대학이 요구하는 확대정원이 3,953명으로 조사됐다.

보건복지부가 전국의 40대 의과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확대 정원 수요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25학년도 증원 수요는 최소 2,151명에서 최대 2,847명이었다. 2030년까지는 2,738명~3,953명의 추가 증원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소 수요는 각 대학이 교원과 교육시설 등 현재 보유한 역량으로 양질의 교육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수치로, 즉시 증원이 가능한 규모를 의미한다.

최대 수요는 대학이 추가 교육여건 확보를 전제로 제시한 증원 희망 규모를 의미한다.

보건복지부 의학교육점검반은 이번 수요조사의 타당성을 관련 전문가와 점검해 2025년 총 입학정원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이번 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독선적인 정책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의협은 발표 즉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수요조사는 과학적 분석은 온데간데없고, 대학과 병원이 원하는 만큼, 지역의 정치인과 지자체가 바라는 만큼이 의대정원의 적정 수치가 됐고, 이후 이어질 형식적인 현장점검은 이러한 정치적 근거를 과학적 근거로 둔갑시키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해 당사자들의 희망사항만을 담은 정부의 이번 의대정원 수요조사를 졸속·부실·불공정 조사로 규정하고, 비과학적 조사결과를 의대정원 확대의 근거로 활용하려는 정부의 여론몰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맹비난했다.

또한 "입시수혜를 바라는 대학 총장들과 이를 반대하는 의대 학장들 간의 갈등을 유발했고, 아직 확정되지 않고, 객관성이 담보되지 않은 숫자 발표로 우리사회에 큰 혼란을 초래하게 됐다"고도 말했다.

[사진제공 대한의사협회]
[사진제공 대한의사협회]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