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침습수술인 경피적 폐동맥판막삽입술을 맞춤으로 시행하는 시대가 열렸다.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김기범·소아영상의학과 이활·소아흉부외과 임홍국 교수팀은 환자의 우심실 유출로를 실제와 유사하게 만든 판막을 이용한 경피적 폐동맥판막삽입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심장은 2개의 심방과 2개의 심실로 구성돼 있으며 각 부분 사이에 혈액 역류 방지를 위한 4개의 판막(대동맥 판막, 폐동맥 판막, 삼첨 판막, 승모 판막)이 있다. 

이 중 폐동맥 판막은 우심실에 나온 혈액의 역류를 막아준다. 이 판막이 제기능을 못할 경우에는 개흉이나 개심술을 해야 하는데 최근에는 가슴을 열지않는 최소 침습 수술인 경피적 폐동맥 판막 삽입술을 실시한다.

환자마다 우심실 유출로가 다르기 때문에 시술 성공률을 높이려면 적합한 판막 크기와 삽입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

우심실 유출로 모양은 크게 5가지. 환자에 적합한 판막을 제작하려면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과 3D프린터가 필요하다. 또한 체외 모의순환을 통해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번 맞춤요법을 받은 환자는 24세 남성으로 우심실 유출로의 협착, 심실 중격 결손, 대동맥 기승, 우심실 비대의 4가지 해부학적 이상을 가진 선천성 심장질환자다.

완전교정술을 받았지만 우심실 확장 및 기능저하를 동반한 폐동맥 판막 역류가 발생한 상태였다.

교수팀은 이 환자에 맞는 우심실 유출로를 만들고 체외모의순환을 거친 후 환자에게 22mm 크기의 폐동맥 스텐트 판막을 삽입하는 데 성공했다.

환자는 지난 2일 수술을 받은지 나흘만인 6일 건강하게 퇴원했으며, 현재 특별한 부작용없이 건강한 상태로 알려졌다.

김기범 교수는 "환자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형태를 보이는 우심실 유출로에서 최적의 경피적 폐동맥 스텐트 판막의 크기와 삽입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시술 성공의 열쇠"라며 "이 치료법으로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우심실 유출로에서 최적의 경피적 폐동맥 스텐트 판막의 크기와 삽입 위치를 결정한다면 시술 성공률을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