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처음으로 자궁을 이식하는 데 성공했다.

삼성서울병원 다학제 자궁이식팀은 올해 1월 뇌사자의 자궁을 이식했으며 10개월이 지난 현재 별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이식 수혜자는 메이어-로키탄스키-커스터-하우저(MRKH) 증후군을 가진 35세 여성. MRKH 증후군은 선천적으로 자궁과 질이 없거나 발달하지 않는 질환이다.

학계 추산에 따르면 여성 5천명 당 1명 꼴로 발생하며, 청소년기 생리를 시작하지 않아 병원을 찾았다가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난소 기능은 정상적이라 호르몬 등의 영향이 없고 배란도 가능하다. 이론적으로 자궁을 이식받으면 임신과 출산도 가능하다. 

이번 자궁이식은 2번째 시도였다. 생체 기증자의 자궁을 이식한 첫번째에는 동맥과 정맥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2주만에 제거했다.

이후 뇌사 기증자의 자궁을 이식한 끝에 인생 처음으로 월경을 경험했다. 이는 자궁이 환자 몸에 안착했다는 신호로서 이식한지 29일만이었다.

첫 월경 이후 환자는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유지 중으로 알려졌다. 이식 후 2, 4, 6주, 4개월, 6개월째 조직검사에서 거부반응 징후도 없어 이식 자궁이 완전히 자리잡았다는 평가다.

이제 남은 과제는 건강한 아기 출산이다. 현재 자궁이식팀은 수술 전 채취한 난자와 남편의 정자로 수정한 배아를 이식한 자궁에서 착상을 유도하고 있다.

박재범 이식외과 교수는 "자궁이식은 국내 첫 사례이다 보니 모든 과정을 환자와 함께 ‘새로운 길’을 만들어간다는 심정으로 신중에 신중을 거듭했다"면서 "첫 실패의 과정은 참담했지만, 환자와 함께 좌절하지 않고 극복하여 무사히 자궁이 안착되어 환자가 그토록 바라는 아기를 맞이할 첫 걸음을 내딛을 수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국제자궁이식학회 발표 결과 2023년 기준[삼성서울병원 제공]
국제자궁이식학회 발표 결과 2023년 기준[삼성서울병원 제공]

자궁이식은 지난 2000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시도됐다. 당시 환자는 이식 100일만에 거부반응으로 이식한 자궁을 떼어냈다고 보고됐다. 이후 2014년 스웨덴에서 자궁이식과 함께 출산에도 성공했다.

이식 성공 사례도 늘고 있다. 미국 베일러대학병원의 2021년 논문에 따르면 2016~2019년 20명에 자궁이식을 시도해 14명이 성공했고, 이 중 11명(79%)은 출산에도 성공했다. 올해 9월 미국에서 열린 국제자궁이식학회에 따르면 전세계 자궁이식사례는 109건이며 66명의 아기를 출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